계양구

동양노인문화센터, 제5회 신노년 문화행사 개최

“노인에 대한 긍정적 인식, 우리부터 실천합니다” 주제로 3일간 운영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2026.06.25 11:17




동양노인문화센터, 제5회 신노년 문화행사 개최 (계양구 제공)



[금요저널] 인천광역시 계양구 동양노인문화센터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노인에 대한 긍정적 인식, 우리부터 실천한다’를 주제로 신노년 문화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수동적인 노년의 이미지를 넘어 능동적이고 자립적인 삶을 살아가는 노인의 모습을 알리고 세대 간 이해와 인식 개선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 첫날에는 노인인식개선 걷기대회가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산책길을 함께 걸으며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의 모습을 공유하고 노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는 시간을 가졌다.

둘째 날에는 노인 인권교육이 진행된다.

노인의 권리와 인권 보호의 중요성을 배우고 인권 침해 및 노인 학대 예방·대응 역량을 높이는 시간으로 운영된다.

이를 통해 어르신들이 지역사회의 당당한 구성원으로 존중받는 문화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 날에는 인천시립무용단의 ‘찾아가는 춤 한자락’ 공연이 펼쳐진다.

수준 높은 문화예술 공연을 통해 어르신들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정서적 안정과 문화적 공감을 나누는 시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24일 행사에 참석한 윤환 계양구청장은 “고령화 시대를 맞아 노년의 삶을 바라보는 사회적 인식 변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노인을 돌봄의 대상이 아닌 지역사회의 소중한 구성원으로 존중하고 세대가 함께 이해하고 어우러지는 공동체 문화를 만들어 가는 데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양노인문화센터는 갈수록 다양해지는 노인 복지 수요에 발맞춰 복지·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평생교육, 정서 생활 지원, 노인 사회활동 지원 사업 등 11개의 세부 사업을 통해 배움과 즐거움이 가득한 풍요로운 신노년 문화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이승섭 연합취재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