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구

계양구, 민관 청렴실천 네트워크 회의 개최

지역사회 청렴문화 확산 위한 민관 협력 강화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2026.06.26 11:31




계양구, 민관 청렴실천 네트워크 회의 개최 (계양구 제공)



[금요저널] 인천광역시 계양구는 24일 구청 신비홀에서 주요 사회단체와 함께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하고 청렴한 지역사회를 조성하기 위한 ‘민관 청렴실천 네트워크’첫 회의를 개최했다.

‘민관 청렴실천 네트워크’는 관내 19개 주요 사회단체 실무자와 구청 담당 팀장들로 구성된 민관 협력체이다.

이번 회의는 탁상행정에서 벗어나 현장의 실제 어려움과 오랜 관행을 가감 없이 공유하고 상호 소통을 통해 실질적인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참석자들은 현장에서 겪는 각종 애로사항과 개선이 필요한 관행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 개선방안과 민관 협력 과제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특히 일방적인 지시나 규제가 아닌, 민간단체와 공공기관이 대등한 협력 파트너로서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청렴 문화를 함께 확산해 나가는 소통 중심의 운영 방향에 참석자들의 공감과 호응이 이어졌다.

이동우 부구청장은 “청렴은 행정기관만의 노력으로 완성될 수 없으며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의 참여와 협력이 중요하다”며 “이번 첫 회의를 계기로 민관이 함께 소통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구정에 적극 반영하고 지역사회 전반에 청렴 문화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승섭 연합취재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