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구

구월2동, 상반기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경찰합동 모의훈련 실시

특이 민원 발생 대비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2026.06.25 10:48




구월2동, 상반기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경찰합동 모의훈련 실시 (남동구 제공)



[금요저널] 인천시 남동구 구월2동 행정복지센터는 최근 남동경찰서와 합동으로 민원 담당 공무원, 경찰 등이 참여한 가운데 ‘상반기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경찰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모의훈련은 민원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민원 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민원실을 방문한 민원인의 2차 피해를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실제 상황을 가정한 가상 시나리오에 따라 진행됐다.

훈련 참여자들은 민원응대 지침에 따라 △민원인 폭언 중단요청 및 개입 △ 폭언 시 사전 고지 후 웨어러블 카메라 및 핸드폰 활용 동영상 녹화 △민원인 폭행 발생 시 비상벨 호출 신고 △ 피해공무원 보호 및 민원인 대피 △민원인 제압 및 경찰 인계 순으로 훈련을 진행했다.

아울러 비상벨 시스템의 정상 작동 여부를 통해 경찰과의 신속한 출동 협조체계를 동시 점검했다.

구월2동 관계자는 “앞으로도 실전과 같은 정기적인 훈련을 통해 민원 담당 공무원의 위기 상황 대처 능력을 높이고 모두가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민원실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승섭 연합취재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