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

연수구,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 실시

폭언·폭행 등 특이민원 대응 역량 강화 및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2026.06.22 09:46




연수구,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 실시 (연수구 제공)



[금요저널] 연수구는 지난 19일 구청 민원여권과 민원실에서 민원인의 위법·부당 요구 상황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민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언·폭행 등 위기 상황에 대한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민원 담당 공무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민원실 근무자, 청원경찰, 연수경찰서 동춘지구대 소속 경찰관 등 20여명이 참여했다.

모의훈련은 특이 민원 상황을 가정해 △진정 요청, △녹음·녹화 실시, △비상벨 호출, △대피, △경찰 인계 절차 등 실전 대응훈련으로 진행됐다.

이번 훈련을 통해 구는 비상벨 작동 상태를 점검하고 담당자별 대응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경찰의 신속한 출동 및 협조 체계를 점검했다.

연수구 관계자는 “민원 현장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의 안전 확보와 정서적 안정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안전한 근무 환경 조성과 신뢰받는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승섭 연합취재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