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

양평군, 도로변 시선유도봉 일제 철거로 도로환경 정비 추진

올해 5월부터 관내 도로 시선유도봉 정비·철거 추진…유지관리 효율성 제고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 2026.06.22 10:53




양평군, 도로변 시선유도봉 일제 철거로 도로환경 정비 추진 (양평군 제공)



[금요저널] 양평군은 지난 5월부터 관내 도로에 설치된 시선유도봉에 대한 일제 정비 및 철거를 추진하며 도로환경 개선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도로변에 설치된 시선유도봉은 차로 구분, 불법 주정차 예방, 불법 좌회전·유턴 방지 등 운전자의 안전운전과 시선 유도를 위해 활용돼 왔다.

그러나 일부 구간에서는 과도한 설치와 노후화로 인해 파손, 변색, 전도 등의 문제가 발생해 도로 미관을 저해하고 잦은 보수와 교체로 유지관리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양평군은 시선유도봉 정비 및 철거를 통해 △도로변 미관 개선 △유지관리 비용 절감 △정비 인력 운영 효율성 제고 등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평군 관계자는 “이번 시선유도봉 정비·철거를 통해 보다 깔끔하고 쾌적한 도로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도로시설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군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도로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양평군은 시선유도봉 철거 이후 일부 구간에서 불법 주정차와 불법 좌회전·유턴이 발생하거나 운전자 부주의로 보도 및 안전지대를 침범할 우려가 있는 만큼, 교통법규 준수와 안전운전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