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6℃
7℃
5℃
8℃
6℃
5℃
7℃
7℃
8℃
0℃
8℃
8℃
6℃
8℃
7℃
4℃
3℃
8℃
6℃
7℃
12℃
7℃
7℃
6℃
6℃
의왕시청소년재단, ‘꿈누리시네마’32회 상영 성료 (의왕시 제공) [금요저널] 의왕시청소년재단 산하 의왕시청소년수련관은 2025년 한 해 동안 꿈누리카페 4개 지점에서 운영한 정기 영화 상영 프로그램 ‘꿈누리시네마’가 총 32회에 걸쳐 705명의 청소년이 참여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밝혔다.‘꿈누리시네마’는 지역 내 영화관 접근성이 낮은 청소년들에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문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된 무료 프로그램으로, 애니메이션, 가족, 모험 등 다양한 주제의 영화 상영을 통해 청소년들이 또래와 함께 문화적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특히, 올해 꿈누리시네마는 지점별 특성과 이용 패턴을 반영한 탄력 운영을 실시해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각 꿈누리카페는 상영 전 포스터 부착, 티켓 배부, 간식 제공 등 실제 영화관과 유사한 현장 분위기를 조성했으며, 사전 선호도 조사를 통해 청소년 의견 기반의 상영작 선정을 진행했다.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청소년은“친구들이랑 같이 영화를 보니까 더 재미있었고, 중간에 나눠준 간식도 좋아서 분위기가 편했다”며,“집 근처에서 이런 프로그램이 계속 열리면 친구들이랑 자주 오게될 것 같다”고 말했다.최현우 꿈누리카페팀 담당자는“올해 꿈누리카페 4개 지점에서 운영된 ‘꿈누리시네마’가 청소년들이 가까운 생활권에서 안정적으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했다”며, “각 지점의 특성과 이용 흐름을 반영한 운영이 긍정적인 반응을 얻은 만큼, 2026년에도 이용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청소년들이 일상 속 문화 경험의 폭을 더욱 넓혀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한편, 꿈누리카페는 11세부터 24세까지 청소년을 위한 전용 복합문화공간으로 △고천점, △내손점, △오전점, △백운밸리점 총 4개 지점에서 운영되고 있다.각 꿈누리카페는 다양한 문화체험 및 여가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역 청소년의 문화 향유권을 확대하고 있으며, 카페에 대한 기타 자세한 정보는 의왕시청소년수련관 홈페이지 및 꿈누리카페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의왕시, 지방세 3천만 원 이상 체납자 출국금지 조치 (의왕시 제공) [금요저널] 의왕시는 지방세 고액·상습체납자에 대한 강력한 징수 활동의 일환으로 출국금지 조치를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시는 지방세 3천만 원 이상 체납자 가운데 재산압류가 어렵거나 해외로 재산을 은닉하기 위해 국외 도주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는 사람을 중심으로 외화거래 내역, 국외 출입국 기록 등을 정밀하게 조사해 출금금지 조치 대상자를 확정할 계획이다.이번 조사 대상은 총 17명에 체납액 약 13억 원 규모로 시는 이 중 △최근 국외 출입국 횟수가 3회 이상이거나, △해외 체류 기간이 6개월 이상인 자, △또는 고액·상습 체납자로 명단이 공개된 자 중 조세 회피 우려가 있는 사람을 중심으로 조사해 출국금지를 요청할 방침이다.출국금지 기간은 최대 6개월로 필요할 경우 연장 요청할 수 있다.시 관계자는“고액·상습 체납자에 대해서는 출국금지, 수입물품에 대한 체납처분 위탁, 명단 공개 등의 강력한 행정제재와 징수 활동을 추진해 세수 확보 및 조세정의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의왕시청소년육성재단‘의왕시 청소년의 날’기념 [금요저널] 의왕시청소년육성재단은 5월 마지막 주 토요일인 ‘의왕시 청소년의 날’을 기념해 5.22.~28. 7일간 진행한 ‘제2회 청소년주간행사 금쪽같은 내 건강’을 성황리에 마쳤다. 올해로 2번째 진행된 의왕시청소년주간행사는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등 총 7개의 기관에서 12개의 사업을 진행해 약 2,500명의 청소년들과 지역주민들이 참여했다. 이번 의왕시청소년주간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해 부족했던 청소년 활동 기회를 해소시켜주기 위해 90초 영상 공모전 청소년 건강 온도 올리기 마음건강 챙기기 가족 진로 체험 D-DAY 볼파란 사춘기 건강을 MOA 걷기 챌린지 건강을 MOA 동아리연합공연 아띠의 투니어리 슬기로운 도담생활 업싸이클링 안마봉 만들기 건강한 집 온도 올리기 꿈누리카페 청소년 전체 개방 코노는 못 참지 등 다양한 활동들을 제공했다. 의왕시청소년육성재단 오우선 대표이사는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아 청소년주간행사를 마음껏 즐길 수 있어서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행사 이후에도 의왕시청소년육성재단을 방문하는 모든 청소년들에게 참여예술문화체험상담 활동들을 제공해 의왕시 청소년들이 이시대의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의왕시정신건강복지센터, 아동청소년 정신건강강좌 개최 [금요저널]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에서 주최하고 의왕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주관하는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대국민강좌가 6월 15일 수요일 의왕시 포일어울림센터에서 개최된다. 이번 강좌는 ‘포스트 코비드 시대를 맞이하는 우리 아이들’이라는 주제로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사회가 아이들의 정신건강 및 정서·인지 발달에 끼친 영향을 알아보고 코로나 이후 시대를 맞이하는 아이들에게 부모들이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본다. 총 2강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1강에서는 코로나가 우리 아이들에게 끼친 영향을, 2강에서는 코로나 이후 시대를 맞이하며 우리가 준비해야 할 자세나 마음가짐을 제시한다. 강사는 계요병원 방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정수봉 의왕시정신건강복지센터장이 진행한다. 강좌는 이달 15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2시간 동안 포일어울림센터 9층 대강당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수강생은 6월 10일까지 선착순 모집하며 참가비는 무료다. 의왕시정신건강복지센터 홈페이지에서 사전신청 접수 중이며 강좌에 참여하면 소정의 기념품과 간식도 제공된다. 정수봉 센터장은 “코로나 장기화로 인한 아이들의 학교생활과 친구관계를 되돌아보고 포스트 코비드 시대에 맞게 대면과 비대면이 공존하는 새로운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부모의 역할을 정립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의왕시, 2022‘사회복지 미래지도자 학교’사업 추진 [금요저널] 의왕시는 관내 사회복지기관 3년 차 미만 신규 사회복지종사자 17명을 대상으로 사회복지 미래지도자 양성을 위한 ‘2022 사회복지 미래지도자 학교' 사업을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작년 한국보건복지인재원에서 공모사업으로 추진한 지역사회학습공동체 지원사업의 ‘지역사회현장주도 우수학습모임’으로 선정된 의왕시는 올해 공모에 재선정돼 두 해째 연속으로 진행하게 됐다. 지난달 31일부터 오는 10월 28일까지 총 7회차 과정으로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슬기로운 사회복지사 생활 민-관 협력을 위한 방안 장애인-통합돌봄 이라는 주제로 신규 사회복지사들에게 지역사회현장에 대한 논리적 사고 향상 및 지역사회복지 현장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며 프로그램 기획과 평가 홍보 콘텐츠 제작 등의 교육프로그램으로 직무능력을 향상시킬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신규 사회복지사에게 유익한 교육도 되겠지만, 사회복지사 간 네트워크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되며 이번 교육과정을 통해 사회복지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역사회 복지리더로서 시 사회복지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