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캠퍼스하반기모집] □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 평생교육원(원장 이창희)은 4060세대 시민을 대상으로 한 ‘2025년 안성 베이비부머 행복캠퍼스 하반기 정규과정’ 수강생을 모집한다. □ 한경국립대는 캠퍼스 내에 베이비부머 행복캠퍼스 운영을 위한 전용공간을 설치하고, 중장년층의 재도약을 돕기 위한 종합상담, 생애전환 및 재사회화 교육, 일자리 정보제공, 동아리와 사회공헌활동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하반기 교육은 8월 26일부터 11월 7일까지 9개 과정을 운영하며, 안성시민(경기도민) 1955년생부터 1985년생은 누구나 신청가능하다. □ 신청은 8월 1일(금)부터 13일(수)까지 안성 베이비부머 행복캠퍼스(한경국립대 지역문화복합관 2층 행복마루, ☎031-8046-4160~3)로 방문 접수하여야 하며, 수강료는 전액 무료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는 조경학전공 이주영 교수 연구진이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주최한 ‘2025년도 제35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에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 이 상은 전년도에 발표된 논문 중에서 분야별 최우수 논문을 선정하는 국내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학술상이다. [한경대학교 이주영 교수 1] □ 한경국립대 윤초혜 박사과정생과 이주영 교수 연구진은 한국환경과학회지에 발표한 ‘휴게공간에서의 식물 도입이 생산직 근로자의 피로 회복에 미치는 효과 (Impact of Indoor Green in Rest Space on Fatigue Recovery Among Manufacturing Workers)’로 종합분야 우수 논문에 선정됐다. □ 이 연구는 휴게공간의 환경적 특성이 생산직 근로자들의 피로 회복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검증했다. 한경대_윤초혜 박사과정생 그 결과, 일반적인 휴게공간에 비해 식물정원으로 조성된 공간이 근로자들의 신체적, 정신적 피로를 더 효과적으로 해소한다는 사실을 밝혀냈고, 스트레스와 피로가 만연한 현대사회에서 우리에게 진정 필요한 휴식 공간과 생활 공간은 어떠해야 하는지, 그 시대적 물음에 중요한 해답을 제공한다는 면에서 연구의 가치를 인정받았다. □ 논문의 제1저자인 윤초혜 박사과정생은 “도시화가 가속화되는 환경 속에서 정서적 회복과 삶의 균형을 되찾을 수 있는 공간의 중요성이 고조되고 있다”고 강조하며, “녹색공간이 치유와 회복의 자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정원 환경의 효과를 객관적인 지표로 입증하고 이를 널리 알릴 수 있는 연구를 지속하겠다”고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안성여고레인보우] □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는 지난 17일, 고교-대학 연계 사업의 일환으로 안성여자고등학교(교장 김은경)에서 자율형 공립고 프로젝트인 ‘2025학년도 레인보우 프로젝트 발표회’를 실시했다. ◦‘자율형 공립고 2.0’은 2024년부터 교육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자체 및 대학 등과 협약을 맺고 협약기관의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에 특화된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고등학교 교육모델이다. □ 이번 발표회에서는 언어/문학/인문, 사회/상경, 법/행정, 자연/공학, 보건의료, 교육/복지, 미디어/예술/체육 등 7개의 주제로, 안성여고 학생 총 62개 팀의 보고서가 선정·발표됐다. □ 한경국립대는 전공교수 및 영역별 전문 연구진을 구성하여 학생들이 작성한 보고서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하였으며, 연구보고서 작성법 특강을 실시했다. □ 본 사업에 참여한 한경국립대 김영준 교육연구사는 “지역 학생들에게 대학의 우수한 연구 인프라를 제공한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교류가 더욱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또한, 안성여고 김은경 교장은 “학생들이 대학 연구진을 통해 관심 분야를 깊이 있게 배우는 좋은 기회가 되었고, 앞으로도 한경국립대와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한편, 경기도교육청 소속 자율형 공립고는 안성여자고등학교를 비롯한 총 21개교이며, 이들 학교는 초빙교사 임용 비율 확대, 교육과정의 자율성 확대, 추가 재정지원 등의 혜택이 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평택캠퍼스] □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는 장애학생을 위한 자율전공선택제인 HK자율전공학부(평택캠퍼스)를 내년에 신설한다. □ HK자율전공학부 입학생은 1년 동안 장애학생 맞춤형 학사 프로그램을 지원받고 전공을 탐색한 후 2학년 진급 시 평택캠퍼스 내 11개 전공*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된다. * 공공행정전공, 상담심리교육전공, 특수체육학전공, 제품공간디자인전공, 실용음악학전공, 귀금속보석공예전공, 사회복지학전공, 한국수어교육전공, 유아특수보육학전공, 의료재활공학전공, AI반도체융합전공 □ 이를 위해 한경국립대는 자율전공지원센터를 신규 설치하고 특수교육 전공 교육학 박사, 학습지원사, 학사지도사 등 전문 인력을 배치했다. □ 지원 내용은 △ 전공 탐색 △ 학습 멘토링 △ 학사지도상담 △ 전환지원 등으로 장애학생의 대학 적응과 전공 선택을 위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 이원희 한경국립대 총장은 “우리 대학은 장애인 고등교육 특화대학으로서 HK자율전공학부를 선도적으로 신설하게 되었다”며, “장애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맞는 전공을 선택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한편, HK자율전공학부는 장애학생 또는 특수교육대상자 10명을 학생부 교과성적 60%와 면접 40%를 합산하여 선발하며, 오는 9월 8일부터 원서접수를 시작한다. ◦ 자세한 내용은 자율전공지원센터(☏031-610-4645)로 문의하면 된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공공의대 추진] □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는 ‘경기도 공공의대 범도민추진위원회’(회장 민완종)와 함께 지난 14일 죽산농협 대회의실에서 한경국립대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안성시 동부권(일죽, 죽산, 삼죽) 시민 공청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한경국립대 김태완 대외부총장의 “공공의대 유치로 인한 지역 경제·교육·의료복지의 변화”라는 주제 발표로 시작된 공청회에는 한경국립대 이원희 총장과 민완종 회장을 비롯하여 안성시의회 안정렬 의장, 박명수 경기도의원, 백승기 더불어민주당 안성지역위원회 수석부위원장 및 약 70여 명의 시민들이 참석하였다. □ 본 공청회는 경기 남부 지역 공공의료 체계 강화의 필요성 및 경기도 공공의과대학 설립을 위한 구체적인 추진 방안 설명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앞으로 8월까지 권역별로 개최된다. □ 세부 일정은 ▲서부권(공도, 양성, 원곡, 고삼) 7월 29일(화) 14시, 공도읍 주민자치센터 2층 회의실 ▲시내권(안성 1,2,3동, 보개, 금광) 8월 13일(수) 14시, 한경국립대 본관1층 시청각실 ▲남부권(서운, 미양, 대덕) 8월 27일(수) 14시, 미양면 주민센터 2층 회의실이다. □ 한편, “경기도 공공의대 범도민 추진위원회”는 지난 5월 한경국립대 산학협력관에 사무실을 개소하고, 경기도 공공의대 설립을 위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공홍식교수] □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는 지난 7월 4일 열린 ‘2025년 한국동물생명공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생명공학부 응용생명공학전공 공홍식 교수가 JARB 학술상(다수논문게재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 JARB 학술상은 국내외 학술지에 우수한 연구성과를 발표하여 학문 발전에 기여한 연구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공홍식 교수는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 특히, 2024년에는 한국동물생명공학회와 동물유전육종학회 2곳에서 동시에 학술상을 수상하는 등 영향력 있는 연구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 공홍식 교수는 “학문적 네트워크 확대 및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동물유전육종분야의 현장과 학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김상환 교수 실험실 2년 연속 수상 영광 -] □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는 지난 7월 3일부터 이틀간 수안보에서 열린 ‘2025년 한국동물생명공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동물응용과학전공 오민지 학생이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 1976년 설립되어 올해로 창립 50주년을 맞이한 한국동물생명공학회는 매년 기념 강연과 연구 성과 발표 등을 통해 학술 활동의 질적 향상은 물론, 젊은 연구자 발굴 등 미래 동물생명공학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 이 대회에서 한경국립대 오민지 학생은 “Targeted Apoptosis of Endometrial Cancer Cells by EV-Mediated Delivery of Apple Seed Extract via Downregulation of th PI3K-Akt Pathway“를 주제로 구두발표 우수상을 수상했다. □ 해당 학생의 지도교수인 한경국립대 동물응용과학전공 김상환 교수는 ”손상된 자궁의 재구성을 위한 EV 활용 연구는 향후 각광 받는 연구로 성장할 것”이라며, “이번 수상으로 본 분야에 대한 관심과 학술역량이 더욱 향상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 한편, 김상환 교수 실험실은 작년 포스터발표 부분 우수상 수상에 이어 2년 연속 수상의 영광을 얻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이준구 교수 연구실 3명 동시 수상 영광 -] □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 동물생명융합학부 대학원생 및 학부생들이 지난 6월 25일부터 27일까지 대구 EXCO에서 열린 ‘2025년 한국축산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5개 상을 수상했다. □ 해외 저명 과학자 및 신진 과학자들이 참석한 이번 행사는‘정밀축산 2.0: 동물생명공학과 디지털 혁신의 융합’을 주제로 열렸으며, 특별강연 및 학술발표를 통해 수준 높은 최신 연구성과 및 기술 공유, 축산업의 미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 이 대회에서 한경국립대 동물생명융합학부 이아진 학생(지도교수: 남인식)은 ‘Resistance Analysis of Salmonella Isolated from Chicken Meat to Sodium Hypochlorite’를 주제로 포스터발표 최우수상을, 김규성 학생은 (지도교수: 김민주)은 ‘Effect of Pyruvate Supplementation on Growth Performance, Blood Profile and Antioxidant Activity in Broilers Fed High Oxalate Diets’를 주제로 포스터발표 장려상을 수상했다. □ 특히, 이준구 교수 연구실에서 3명의 수상자가 나와 학회 관계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전형태 학생은 ‘Effect of Hormonal Synchronization on Embryo Transfer Outcomes and Stress Indicators in Cows’를 주제로 포스터발표 최우수상을 수상했고, 유기성 학생은 ‘Functional Role of CL Cavity in Selecting Recipients for Embryo Transfer’를, 김철우 학생은 ‘Ultrasound Fetal Sexing in Hanwoo: Economic and Market Impacts’를 주제로 각각 포스터발표 장려상을 수상했다. □ 한경국립대 동물생명융합학부는 오랜 전통과 저력을 갖춘 학부로, 전문 지식인 배출을 위한 교육뿐만 아니라 연구 능력을 겸비한 미래 동물산업을 이끌 창의적 전문인 양성에 힘쓰고 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몽골초청연수] □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는 지난 15일부터 28일까지 14일간 ‘2025 몽골 생명과학대학교 산학연계형 고등교육 역량강화사업 Mini MBA 초청연수’를 진행했다. □ 한국국제협력단(KOICA)이 지원하고 한경국립대학교가 수행한 본 연수는 몽골 축산분야 청년 창업 인재를 대상으로 한국의 선진 창업 생태계를 학습하고 실전 창업 역량을 강화하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이다. □ ‘실행력 있는 창업 계획 수립’을 목표로 운영된 이번 연수는 총 15명이 참가했으며, 창업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 수립, IR 피칭 전략, 디지털 마케팅, 지식재산권 관리 등으로 구성됐다. □ 특히, 하림, 한살림 산두레, 황토영농조합법인, 자립에이목장 등에서의 실무 중심 현장 견학은 참가자들에게 큰 인사이트를 제공했다. □ 유기농 비료 관련 창업을 준비 중인 연수생 Sukhbaatar M.Sc는 “이번 연수는 스타트업에 필요한 제도와 정보를 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한국의 비료 전문기업인 효성 ONB 견학을 통해 생산 규모 확대와 기계화 환경 구축의 필요성을 절감했다"고 전했다. □ 또한 몽골 창업 지원 기관인 Science Park 관계자는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의 기술이전 체계에 대해“한국은 정부 재정으로 개발된 농업 기술이 체계적으로 기업에 이전되어 상용화되고 있어 지식재산권을 경제에 연결하고 기술 기반 농업 기업의 성장을 뒷받침하는 좋은 모델”이라며, “몽골도 이 같은 플랫폼을 구축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 이 사업을 총괄한 한경국립대 남인식 국제협력사업센터장은 “몽골 청년 창업가들이 한국의 선진 창업환경 등을 벤치마킹하여 자국의 창업환경 개선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향후 창업 공간 지원 및 네트워킹을 통해 실제 창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김찬기 교수1] □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는 6월 26일 실시한 제9대 총장임용후보자 선거에서 김찬기 교수(문예창작미디어콘텐츠홍보전공)가 1순위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 5명의 후보가 출마한 이번 선거는 온라인 투표로 진행되었으며, 1차 투표 결과 김찬기 교수가 득표율 43%로 1위에 선정되었으나 과반 득표에 미치지 않아 2위인 편석환 교수와 2차 결선 투표를 치렀다. [총장후보] □ 그 결과 김찬기 교수가 득표율 68.46%로 1순위를 차지하였으며, 편석환 교수가 31.54%를 얻어 2순위 총장임용후보자로 최종 선정되었다. ◦ 김찬기 교수는 고려대 국어국문학박사 출신으로 2005년 교수에 임용되었으며, 교무처장, 대학행정본부장 등 교내 보직 및 한국현대소설학회장 등을 역임했다. [편석환 교수] ◦ 편석환 교수는 통합전 한국복지대 교무처장 및 대학통합실무단장을 역임하였으며, 서강대에서 광고홍보학 박사를 취득한 마케팅 전문석학이다. □ 한경국립대는 1순위인 김찬기 교수와 2순위 편석환 교수를 총장임용후보자로 교육부에 추천하며, 이후 인사 검증 및 임명 제청 절차를 거쳐 대통령이 최종 1명을 총장으로 정식 임명한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