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새로운 과학수사 기법 발굴을 위해 ‘제10회 과학수사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10회째를 맞이하는 ‘과학수사 아이디어 공모전’은 과학수사 기법 발굴과 더불어 과학수사 현장과 국민의 시각에서 과학수사와 관련한 다양한 아이디어 수렴을 통해 우리나라 과학수사 발전을 위한 소통의 기회가 되는 공모전이다.
공모전 주제는 과학수사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법·장비 또는 과학수사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로 8월 12일까지 경찰청 과학수사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경찰관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 모두 참여가 가능하며 특히 과학수사에 활용 가능한 원천기술을 보유한 신생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하고 있다.
접수된 아이디어는 내·외부 전문가 심사를 통해 효과성, 창의성, 적용 범위,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총 13건의 우수작을 선정하고 경찰청장 상장 및 장려상과 부상을 수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우수작을 포함해 제안된 아이디어는 즉시 활용이 가능한 경우 시범운영을 거쳐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할 예정이며 이 외에도 과학수사 정책 수립 및 신규 과학수사 연구개발 과제 기획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번 공모전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경찰청 과학수사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과학수사담당관실로 문의하면 된다.
경찰청 관계자는 “10회를 맞은 과학수사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우수한 아이디어를 발굴해 과학수사가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작은 아이디어 하나에 영감을 얻어 과학수사 발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만큼 국민 여러분들과 원천기술을 보유한 신생기업의 적극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