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평택시 송탄보건소가 유튜브 ‘송탄보건소’ 채널을 개설하고 동영상 공유플랫폼을 활용한 공공의료 건강관리서비스를 강화한다.
불과 몇 년 전만해도 필요한 정보를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해 글로 답을 얻던 텍스트 시대에서 요즘은 유튜브에서 정보를 얻는 영상시대로 변화했다.
송탄보건소에서도 이러한 시대 흐름에 반영해 ‘송탄보건소’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당 구독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유튜브 채널의 콘텐츠 다양화를 위해 어린이 건강정보 프로그램운영안내 운동 등 4개 분야로 구분했으며 각 분야 별로 운동, 영양, 금연, 구강, 재활, 만성질환, 정신건강, 임산부 교육, 감염예방 등에 관한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65개 이상의 영상이 업로드 되어있다.
특히 온라인 홈트레이닝, 집콕프로그램, 금연클리닉 등 시민들이 직접 참여 가능한 사업에 대한 안내뿐만 아니라 직접 제작한 아토피인형극, 전문강사를 활용한 스트레칭, 유산소운동방법 등이 구독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송탄보건소 관계자는 “10대부터 고령층까지 모든 세대에 걸쳐 유튜브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시대에 유튜브 채널을 적극 활용할 것”이라며 “유튜브 송탄보건소 채널을 구독 및 알림설정하면 실시간으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