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초등학교(교장 이화경)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7월25일(월)부터 8월10일까지 3주간 월요일과 수요일 각 학년 6회기로 신비한 과학교실 프로그램을 (사)대구경북여성과학기술인회와 연계하여 운영한다.
본 프로그램은 저학년 22명과 고학년 17명을 대상으로 각 6회기로 진행되며 첫수업은 ‘슈~웅 컵 글라이더’를 만들어 마그누스 효과가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마그누스 효과는 유체 속을 회전하면서 물체가 회전방향쪽으로 추가 속력을 얻어 휘면서 이동하는 현상이라는 것을 배웠다. 이런 다양한 창의과학체험을 통해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관심을 키울 수 있도록 동기부여의 기회를 제공하면서 무더위를 이겨내고 있다.
여름방학에 많은 캠프가 있지만 ‘신비한 과학교실’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실험을 통해 과학을 쉽고 재미나게 접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밀랍양초만들기, 신기한 물라스틱, 편광으로 풀어가는 비닐 학의 비밀, 북두칠성의 공간 모형에 대해서도 알아볼 계획이다. 본 회기에 참여한 한 학생은 “설명을 듣고 만들다 보니 시간이 금방 지나갔고 재미있어서 결석하지 않을거에요” 다짐을 하고선 돌아가기도 했다.
의성초등학교는 여름방학에도 돌봄교실 및 영어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학생들을 참여시켜 맞벌이로 인해 돌봄의 어려움이 있는 가정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학력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