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선초등학교(교장 손선자)는 지난 7월 25일(월)부터 8월 5일(금) 총 10일간 3~6학년(12명)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과 소프트웨어(SW) 교육 프로그램 실천으로 미래 인공지능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여름방학 서선 AI 캠프’를 운영하였다.
□ 서선초등학교는 2022학년도 인공지능(AI)교육 선도학교로 지정되어 운영하고 있으며 여름방학을 맞아 학생들의 인공지능(AI)교육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 컴퓨팅 사고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학년군 특성을 살려 체험중심의 인공지능(AI) 캠프를 실시하였다.
□ 인공지능(AI) 이해 교육에서는 인공지능의 개념과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을 기초를 배워보고 순차, 반복, 조건문을 활용한 일상생활의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하는 해커톤 미션을 수행하였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그림그리기, 작곡 등의 활동을 통하여 인공지능의 유용함을 인식하고, 머신러닝을 통해 음성인식과 안면인식 모델을 만들어 피지컬 컴퓨팅 교구가 명령을 수행하도록 코딩하였다.
□ 인공지능 체험 교육에서는 인간과 닮은 휴머로이드 로봇 알파미니를 활용하여 음성인식 명령 내리기 체험, 안면인식 친구 만들어 대화하기, 동작을 디자인하고 로봇이 춤을 출 수 있도록 명령을 내리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또한 로보마스터 로봇을 교사의 지도하에 직접 조립하고 인공지능 기능을 활용하여 사람을 따라 움직이도록 설정하고 레이싱, 컨퀘스트 경기에 참여하며 자신의 실력을 뽐냈다.
□ 5~6학년 학생들은 오큘러스를 활용하여 가상현실(VR)을 체험하며 메타버스의 대한 개념을 이해하였다. 아이코그램 사용법을 배워 우리학교를 2.5D 공간으로 표현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직접 메타버스 공간을 만들어 메타버스 크리에이터로서 거듭날 수 있었다.
□ 캠프에 참여한 6학년 김OO 학생은 “인공지능은 어렵게만 느껴졌었는데 이제 재미있어요. 직접 로봇을 조립하여 좋았고 인식기능을 활용하여 나를 따라오도록 로봇에 코딩을 한 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이었습니다.”라며 소감을 말했다.
□ 손선자 교장은 "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 서게 될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 능력과 인공지능 역량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인공지능(AI)교육 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학기에도 인공지능(AI)교육 선도학교를 내실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