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 도평초등학교(교장 박경희)는 8월 23일, 25일, 26일인 3일 동안 대구경북영어마을에서 실시하는‘2022년 초등 방문형 영어체험학습’에 선정되어 도서관에서 영어체험학습을 실시했다. 영어체험학습은 학교 원어민 감소, 사설학원 부족으로 영어교육 인프라가 취약한 경상북도 농산어촌 소규모 학교와 저소득층 등 교육환경 취약지역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원어민교사와의 체험 위주의 흥미 유발 위주 수업으로 교육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친숙한 경험을 제공하는 데 있다.
초등 방문형 영어체험학습은 5~6학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학생들은 먼저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으로 친구들 앞에서 영어로 자기소개를 하였다. 이후 세계 여러 나라의 국가들에 관한 문화와 지리적 요소, 관광명소, 의식주를 탐구하는 세계문화체험을 하였다. 이어 학생들이 관심 있어 하는 영어 노래와 춤을 배우고 게임을 통해 영어에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학습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영어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에게 적합한 교육용 로봇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와 창의적 사고를 유도하였다.
초등 방문형 영어체험학습에 참여한 5학년 김00 학생은 “하루 종일 영어를 사용하고 영어로 대화하는 것이 힘들었지만, 우리와는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는 외국 문화를 배울 수 있었다. 그리고 더 넓은 세계를 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도평초 박경희 교장은 “영어교육 인프라가 취약한 소규모 학교 학생들에게 영어에 대한 친숙한 경험을 제공해 준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