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중학교(교장 임영호)는 8월 29일(월) 2~3학년 대상으로 한복문화체험을 실시하였다.
□ 본 체험은 생활 문화와 시대 상황, 미의식 등에 따라 형태와 구조가 다양하게 변화한 한복의 역사와 한복의 구조를 이해하고 직접 입어보고 그 곡선의 아름다움을 직접 체험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었다.
□ 한복은 각 요소마다 간절한 삶에 대한 기원, 다른 이에 대한 배려(예의) 등의 의미를 담아 만들어 온 옷이기 때문에 우리민족의 미의식과 생활 철학이 담겨 있고, 소박한 구성이지만 다채롭고, 평면적이지만 입체적이며, 입는 사람의 미의식과 심오한 의미까지 담긴 한복은 내외의 아름다움과 품위를 잘 살릴 수 있도록 격식을 갖춰 입는 우리의 민족의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 행사에 참여한 3학년 구00은“한복을 입고 나의 체형에 맞춘 듯하고, 옷의 맵시가 달라지고, 선의 흐름이 아름답고 자연스러워 다가오는 추석 때는 꼭 한복을 입고 멋을 내고 싶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임영호 교장 선생님은“우리 민족이 살아온 시간 속에는 의식주를 포함하여 삶에 관련된 모든 것들이 함께 담겨 있는데 그중 의생활은 시대 상황과 민족의 정체성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므로 생활 속에 살아있는 우리 옷의 역사와 가치를 이해하고 깨닫기를 바랍니다.”라고 인사를 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