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람을 더하면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다. “사람을 더하세요”

    자살예방주간을 맞아 2022년 자살 예방 핵심 표어 발표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2022-08-31 16:48:42




    사람을 더하면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다. “사람을 더하세요”



    [금요저널] 보건복지부는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과 함께 자살예방주간을 맞아 새로운 자살예방 표어를 공개하고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올해 새롭게 발표하는 자살예방 표어는 ‘사람을 더하세요’이다.

    이번 표어는 자살을 생각하는 것도 사람, 이러한 위기신호를 가장 먼저 인지하고 도울 수 있는 것도 사람이라는 취지에서 결국 자살예방은 사람에 대한 관심을 더하는 것에서 시작한다는 메시지를 담았다.

    복지부와 재단은 ‘사람을 더하세요’라는 표어를 바탕으로 자살 예방 실천을 위한 메시지 확산을 위해 다양한 대국민 홍보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우선 9월 7일부터 ‘사람’을 의미하는 수어 동작을 활용한 손동작을 개발해 많은 이들이 이번 자살예방 표어의 의미를 인식하고 확산에 동참할 수 있도록 릴레이 챌린지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사람을 더하세요’ 표어를 활용한 자살 예방 공익광고를 제작, 9월 1일부터 다양한 매체를 통해 송출할 예정이다.

    이번 공익광고는 자살위기신호를 보이는 평범한 사람들이 주변 친구와 이웃들에게 도움을 받고 다시 다른 사람에 도움을 주며 희망을 찾는 내용을 연쇄적으로 표현해, 언어적 경고신호, 정서·행동 경고신호, 중첩 스트레스 등 - 일상에서 우리의 작은 목소리와 손길, 마음을 더하는 것이 사람을 더하는 것이고 그것이 자살 예방의 시작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한편 복지부와 재단은 자살예방주간을 맞아 다양한 기관들과 공동 캠페인 및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MBC라디오는 9월5일부터 9월11일까지 ‘잠깐만 라디오 캠페인’을 통해 배우 여진구가 녹음한 자살예방 메시지를 송출한다.

    LG트윈스는 9월 7일 잠실구장에서 진행되는 홈경기 관람에 자살예방을 위해 힘써준 유공자 및 관련 종사자들을 초청한다.

    LG트윈스는 2022년 정규시즌 동안 전광판을 통해 자살예방 공익광고를 송출하고 경기장을 찾은 관람객 대상 자살예방 메시지 홍보를 지원하고 있다.

    메타는 9월 한 달간 이용자들에게 생명존중문화가 확산되도록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통한 자살예방 표어와 자살예방사업 홍보를 지원하며 특히 유명 인스타툰 작가 김솜님이 자살예방을 주제로 한 인스타툰 제작에 참여할 예정이다.

    트위터는 9월7일부터 10월1일까지 해시태그로 ‘세계자살예방의날’, ‘자살예방’, ‘생명존중’, ‘사람을 더하세요’ 등 입력 시 자동으로 그림문자가 생성되는 이모지 캠페인을 진행한다.

    메가박스는 9월 한 달 동안 서울 코엑스 외 전국 91개 지점, 총 318개 상영관에서 자살예방 공익광고 송출을 지원해 관객들에게 자살예방 메시지가 홍보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네이버는 9월 5일부터 9월 11일까지 네이버 PC메인페이지 하단에 자살예방 슬로건 소개와 제작 배경 등을 소개하는 콘텐츠를 알릴 수 있도록 배너광고를 지원할 예정이다.

    한국방송작가협회는 자살예방 생명존중을 주제로 하는 단막극본 공모전을 진행하며 방송작가회원 4,000여명을 대상으로 자살예방을 주제로 하는 칼럼을 협회 월간 간행물에 기고한다.

    인터넷신문위원회는 자살예방주간을 맞아 800여개 인터넷신문사들을 대상으로 ‘자살보도권고기준’을 주제로 한 보도윤리강령을 배포해 회원사들의 협조를 당부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곽숙영 정신건강정책관은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확산을 위해 함께 참여해주신 모든 기관에 감사드린다”며 “정부는 국민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자살예방상담전화 구축, 심리지원 확대, 고위험군 발굴체계 구축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며 “올해 하반기 제5차 자살예방기본계획 수립으로 예방부터 사후관리까지 단계별로 촘촘한 자살예방정책을 수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황태연 이사장은 “새로운 자살예방 표어는 국민 한분 한분의 관심을 더하는 것에서 자살예방이 시작됨을 알리고자 하는 것”이라며 “새로운 표어를 중심으로 생명존중과 자살예방의 중요성을 국민에게 적극 홍보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