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근 의정부시장, 의정부시 가족센터 방문

    다문화가족부터 1인 가구까지 맞춤형 가족서비스 제공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
    2022-09-15 10:29:30




    김동근 의정부시장, 의정부시 가족센터 방문



    [금요저널]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9월 14일 의정부시 가족센터를 방문해 가족 사업의 실무 현장을 돌아보고 종사자들과의 간담회를 통한 의견청취 시간을 가졌다.

    이번 방문은 센터 라운딩, 기관 및 사업소개, 종사자 30여명과의 간담회로 진행됐으며 현장의 어려움을 청취하고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의정부시는 다문화가족과 더불어 1인 가구, 3대 가족, 한부모 가족 등 다양한 가족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가족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의정부시 가족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의정부시는 신규 입국자가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외국인 및 다문화가족의 조속한 정착을 지원하고자 민관협력을 통해 통·번역서비스, 다문화가족 서포터즈 운영, 사례관리, 한국어교육 등 한국사회 조기적응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축해 추진하고 있다.

    의정부시는 초기 적응을 마친 중장기 거주 결혼이민자의 경제적 자립 및 지역사회 내 안정적 장기정착을 도모하고자 개인역량을 강화하는 커피바리스타 자격증, 라떼아트 자격증, 제과제빵반 교육을 제공해 취·창업의 기회를 연계하고 있다.

    의정부시는 1인 가구의 자기개발 및 사회적 관계망 형성을 통해 1인 가구의 외로움 및 활동 제한 등을 해소하기 위해 중·장년 수다살롱 운영, 그린 테이블, 요리는 처음이라-, 나의 지구를 지켜줘, 소곤소곤 대나무숲 등 다양한 프로그램 개설해 운영 중이다.

    3대 가족을 대상으로 자녀의 연령에 따라 3개 프로그램을 운영, 플로깅, 가족얼굴 팝아트, 리사이클링, 업사이클링 체험 등을 통한 가족소통 프로그램인 3대 친친 프로그램, 며느리와 시아버지, 딸과 아버지를 대상으로 이심전심 소통&마음 마사지, 인삼꽃주 만들기 프로그램인 구부&부녀 친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예비부부부터 성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생애주기 및 가족특성에 따른 부모 됨의 의미, 올바른 부모역할, 부모·자녀 간 관계형성 방법 등을 통해 부모역할의 방향성을 제시해, 건강한 가족 구성을 하고자 예비부모교육, 영유아기 부모교육, 성년기 자녀를 둔 부모교육, 아버지역할 지원교육 등 다양한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성폭력, 학교폭력, 자살, 이혼 등 충격적 사건을 경험한 위기가족과 경제적 등의 사유로 가족 위기에 직면한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미혼모· 부자가족, 북한이탈 가족 등의 취약가족 중 사례관리대상으로 선정된 가족을 위해 가족 및 개인 상담 실시, 심리·정서지원, 자녀 학습지도, 가족향상프로그램 운영, 한부모 자조모임, 지역유관협의체 운영 등을 통해 가족 해체 예방 및 기능을 회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청소년 가족을 대상으로 심리상담 및 전문상담기관연계, 법률 조력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다문화가족, 1인 가구 등 다양한 유형의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가족구성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가정의 안정성을 강화하고자 하는 직원들의 열의를 보고 깊은 감명을 받았다”며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하며 이번 현장의 소리를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으며 앞으로도 맞춤형 가족서비스 지원을 위해 의정부시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