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천초등학교(교장 함미화)는 지난 9월 26일 월요일, 청송 유네스코세계지질공원 재인증을 위한 현장심사 중 지질교육 및 교육관련 협업을 심사하기 위한 유네스코 평가위원의 학교 참관을 실시하였다.
□ 청송 세계지질공원 재인증을 위한 유네스코 현장심사단은 청송군의 세계지질공원 인증 이후 공원 운영을 위한 노력 및 운영 성과, 권고사항 이행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한 일정을 9월 23일부터 27일까지 진행하였으며, 심사기간 중 26일에 파천초등학교를 방문하여 단위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세계지질공원 및 지질교육 전반에 대한 교육활동을 참관하였다. 평가위원으로는 유네스코 산하 지질공원 기술위원회 위원장인 트란 탄 반(Tran Tan Van, 베트남)과 이슬람 아자드 대학교 연구교수인 기미야 아자예비(Kimiya Ajayebi, 이란)가 학교로 방문하였다.
□ 이날 파천초는 평가위원들에게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청송 지오파크 교육과정과 다양한 프로그램, 자체 제작한 지질공원 교과서 등을 소개하고, 지질교육 수업 공개 참관을 제공하였다.
또한, 학교와 군청의 지질교육 관련 협업에 대한 사항과 지질공원 협력학교 운영의 상황을 상세히 설명하여, 파천초에서 이루어지는 지질자원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 평가위원인 트란 탄 반(Tran Tan Van)은 학교의 교육활동을 참관한 후 “미래세대를 위한 지질공원과 지질교육을 위해 헌신하는 학교의 노력에 큰 감동을 받았다. 내실 있는 교육활동을 현장에서 직접 보게 된 것은 환상적인 경험이었고, 앞으로도 세계지질공원에 대해 큰 관심을 가져주기를 부탁드린다.”라고 참관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