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동영호초등학교(교장 김정기)는 9월 29일(목)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하회탈춤&사물놀이」동아리 학생들이 3년 만에 열리는 2022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공연에 참여하였다.
우리 학교는 학생들이 지역문화의 우수성 알고 배울 수 있도록 2012년부터 2022년 현재까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방과 후 활동으로「하회탈춤&사물놀이」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으며, 3~6학년 15명의 학생으로 구성되어 전문 강사(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의 이수자)의 지도하에 학기 중에는 매주 2시간의 수업과 여름방학 기간에는 캠프를 통해 하회별신굿탈놀이 대사와 춤사위, 사물놀이 장단을 배워 이번 지역 축제에 참여하게 되었다.
공연은 안동 시내 문화의 거리에서 진행되었으며 무동마당, 백정마당, 할미마당, 양반선비 마당으로 구성되었다. 공연하는 학생들의 가족분들과 많은 시민의 박수를 받으며 무사히 잘 마무리되었으며, 할매를 공연한 김 00학생은 “몇 살이세요?”라는 MC의 질문에 “80살입니다.”라고 말하는 재치를 보이기도 하였다.
공연에 참여한 6학년 이00 학생은 “코로나19로 2년 동안 지역 축제에서 공연하지 못하여 아쉬웠는데 졸업하기 전에 2022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에서 공연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고 했다.
안동영호초 김정기 교장은 “학생들이 지역 축제 참여를 통해 한층 더 성숙한 공연문화를 익힐 수 있는 기회가 되었을 거라 생각되고 지역문화의 우수성과 정신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건강한 학생으로 성장할 수 있길 기대해 본다.”라고 소감을 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