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구중학교(교장 손홍식)는 2022년 9월 28일(수)에 인디고 서원 박용준 팀장을 초청해 인문학 특강을 실시했다. 이는 경상북도교육청에서 실시하는 특색 사업인 「따뜻한 행복교육」 실천학급 활동을 기반으로 하여 구체적·실천적 행복 경험을 통해 생활 속에서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함에 목적이 있었다.
□ 부구중학교 학생들은 인문학 특강을 듣기 전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에서 개발한 「행복」교과서를 통해 기본적인 역량을 강화했다. 그리고 인디고 서원의 「청소년 독서 토론을 위한 열두 달 작은 강의」를 읽고, 서평을 작성하는 활동을 미리 실시했다.
□ 인문학 강연을 해준 인디고 서원의 박용준 팀장은 ‘2014년 희망을 심는 혁신가상 Global Chorus’에 선정되는 등 다수의 집필 및 강연 활동을 해온 강사이다. 또한 Noam Chomsky, Howard Zinn, Zygmunt Bauman과 같은 석학들을 인터뷰해오면서 한국 시민사회와 교육에 이바지하고 있는 강사이다.
□ 박용준 팀장은 부구중학교 학생의 열정과 학문에 대한 진지한 자세가 매우 감동적이었다고 했으며 강연에 참가한 학생들은 ‘생각과 질문’이라는 화두를 통해 왜 공부를 해야 하며, 나를 찾고 발견하는 인문학의 가치에 대해 대화하고 강연을 들을 수 있어 매우 행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 부구중학교 손홍식 교장은 학생들이 개개인의 혼자만의 행복을 넘어 사회적 연대의 가치를 느끼고 올바른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에 매우 가치 있는 강연이었다고 말했다. 또한 이런 기회를 통해 부구중학교 교훈인‘정직, 협동, 봉사’를 달성하기에 좋은 자리가 되었다고 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