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가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이예걸)은 10월5일(수), 전체 원아들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유아들의 친밀감과 유대감 형성을 도모하기 위해 우리나라 전통 음식 ‘한과 만들기 체험활동’을 실시하였다.
□ 이번 체험은 전통 식품에 대해 알아보고 쌀로 만든 과자 한과의 유래에 대해 이야기해보며, 우리나라의 전통 음식 한과의 맛을 느끼고, 만드는 방법, 재료를 탐색한 후 체험활동을 실시하였다.
□ 동글동글 튀긴 과자에 조청을 입히고 튀밥 가루 속에 숨은 과자를 찾기 위해 ‘꼭꼭 숨어라, 옛날 과자 찾아라’ 노래를 부르기도 하며 한과 만들기에 재미를 더했다. ‘한과를 직접 만들어서 먹으니 즐거웠다’라며 직접 만든 한과를 부모님께 드리고 싶다고 소감을 전하는 유아도 있었다.
이번 체험으로 유아들이 우리 쌀로 만든 음식에 관심을 가지며 쌀로 만든 튀밥 가루가 “눈송이 같이 예뻐요”라는 신기함을 표현하며 한과 만들기 체험활동에 적극 참여하였다.
□ 이예걸 원장은 “민족 고유음식인 한과를 직접 만들고 전통의 맛과 멋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며 “색다른 체험활동을 통해 아이들 간 유대감도 높이고 한국문화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