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송중학교부동분교장(교장 조충래)은 행복교육 실천학급 활동으로 『부동이의 행복학교』동아리 학생들과 함께 2022년 9월 30일 ‘꽃밭 가꾸기’, 10월 11일 ‘고구마 캐기’ 가을 행사를 진행하였다.
□ 이들 행사는 전교생과 전 교사가 봄부터 진행해온 학교 꽃밭 가꾸기와 텃밭 가꾸기 행사의 일환으로 치러졌다. 지난 봄, 척박한 땅에 밑거름을 처리하고, 농기구를 사용해 밭을 일구고, 직접 고구마를 심었던 학생들과 교사들은 직접 고구마를 수확하며 진정한 노동의 가치와 먹을거리에 대한 감사함을 배울 수 있었다.
수확한 고구마는 여러 사람들과 나누면서 나눔의 즐거움을 느껴보기도 했다. 또한 봄과 가을을 맞아 꽃 화분을 가꾸고, 개별 화분을 정해 관리하면서 계절마다 피어나는 꽃과 자연에 대한 관심은 물론 책임감도 기를 수 있었다.
□ 행복교육 실천학급 활동의 일환으로 시작된 『부동이의 행복학교』 동아리는 최고의 녹색환경을 갖춘 부동분교의 지리적 특성과 소인수 학생으로 구성된 분교의 특징을 살려, 생활 속에서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해 구성되었다.
이미 텃밭 가꾸기 등의 활동들을 꾸준히 해 온 학생들은 동아리 활동을 계기로 선생님들과 함께 한마음으로 생활 속에서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해 ‘우리 동네 쓰레기 줍기. 플로깅’등 다양한 활동들을 펼치고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환경사랑 활동이 예정되어 있으며, ‘탄소중립 녹색학교 가꾸기 사업’으로 조성될 녹색 공간을 활용하기 위한 프로그램도 계획하고 있다.
□ 조충래 교장은 학생과 교사들이 한마음으로 일궈가는 이 과정들이 진정한 교육이라고 생각하고, 앞으로도 부동분교가 따뜻하고 행복한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노력하겠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