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미원장초등학교(교장 김광식)는 10월 15일(토) 「나라 사랑 마음길 탐방으로 새 희망 찾기」 주제로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하는 독립운동길 탐방을 시행하였다. 이번 행사는 경북 지역 독립운동가들의 발자취 찾기를 통해 충효의 정신을 계승하고자 진행되었다.
□ 행사는 학생 1명과 학부모 1명이 1팀을 이뤄 모두 15팀이 참가한 가운데 안동에 있는 도산서원과 이육사 문학관을 탐방하여 진행되었다. 참가 가족들은 도산서원에서 문화해설사의 설명과 함께 충과 효를 근간으로 한 선비의 정신과 독립운동의 연관성을 함께 살펴보고 탁본 체험을 함께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육사 문학관에서는 문학을 통해 민족정신을 일깨운 이육사의 독립운동 활동에 대해 알아보고 온라인 퀴즈를 해결하며 독립 정신을 알아보았다.
□ 활동에 참여한 류00 학생은 “엄마와 함께해서 즐거웠고 우리 지역에 독립운동가에 대해 알게 되었다.”라며 우리나라를 되찾아 준 독립운동가들에게 감사하다고 이야기하였다. 2학년 나○○ 어머니는 “학생들에게도 학부모에게도 정말 유익한 프로그램이었다.”라며 추후 우리 지역의 독립운동가에 대해 가정에서 더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 구미원당초는 학부모 참여를 통한 건강한 교육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힘쓰고 있다. 이번 행사 역시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실시되었으며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하는 독립 정신의 길 탐방이라는 알찬 행사를 운영하였다. 앞으로도 함께 만드는 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미래 교육의 방향을 제시할 구미원당초의 행보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