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중학교(교장 장재익)는 지난 10월 20일 목요일에 1학년을 대상으로 금융인 NH농협은행 김진영 차장을 초청하여 「학교로 찾아가는 금융.진로 교실」이라는 주제로 진로특강을 실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NH농협은행에서 지역적 특성상 진로체험의 기회가 적은 농어촌 지역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금융.경제 가치관을 정립하여 미래의 건강한 경제 주체로 자라나도록 학교로 찾아가는 직업 실무 체험이다.
코로나 시대에도 월평균 임금이 높다고 생각하는 금융인이 되는 방법과 하는 일, 금융 관련 직업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게 되었으며, 특히 요즈음에 자주 일어나는 금융 사기의 종류와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실제 사례를 통하여 자세하게 알려 주어서 현실감이 있었고, 또, 학생들이 궁금하면서도 생소하게 생각하는 대출, 신용등급, 신용불량자, 주식, 기준금리 등의 낯선 금융 용어에 대해서도 조금은 알게 되었다.
또, 학생들로 하여금 화폐의 가치를 인식하게 하여, 올바른 소비 자세와 저축하는 습관을 기르고, 우리 화폐의 종류와 바른 사용방법, 위조 화폐 식별법, 세계화에 따른 해외 화폐의 다양한 종류도 알게 되었으며, 외국 화폐를 우리 화폐로 계산하고 교환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새롭게 알게 되어 금융 경제에 대한 상식이 풍부해지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특강을 들은 김경준 학생은“평소에 관심이 많았던 금융관련 직업인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게 되어 공부를 더욱 열심히 해야겠고, 금융사기를 예방하는 방법을 알게 되어 생활에 매우 큰 도움이 되었다”고 했다.
장재익 교장은 “학생들에겐 어려운 금융지식을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재미있는 내용으로 전달하여 금융.경제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였고, 평소에 관심을 가진 금융관련 직업의 선택에도 도움이 되었으며, 금융기관 실무자가 직접 전해주는 생생한 금융이야기와 진로교육은 학생들이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는 데도 매우 큰 도움이 되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