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산시 성암초등학교(교장 이영랑)는 10월 세계 도서관의 달을 맞이하여 10월 6일(목)부터 10월 26일(수)까지 글빛누리도서관(성암초 학교도서관)에서 학생, 교직원들이 책과 가까이 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다.
10월에는 8종 이상 RE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비대면독서프로그램(경북독서친구), 우리반 독서사랑 간식 상자 나눔행사, 도서관 문화가 있는 날 행운 캡슐 뽑기 행사 등 일회성이 아닌 지속 발전 가능한 독서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올해 3월부터 현재까지 연간 23,700권의 책(DLS 통계 기준, 학급문고 통계 제외)을 학교도서관에서 대출하였다.
□ 이번 달에는 다양한 독서 매체를 제공하기 위해 경북에 있는 도내 학교 최초로 오디오북 키오스크를 설치하여 운영하게 되었다. 어린이 도서 외 5분야의 65종의 희망 도서를 신청받아 오디오북을 구비하였다. 오디오북 키오스크는 책의 내용을 소리(음성)로 들을 수 있는 디지털콘텐츠를 제공하는 무인 단말기다. 특히 글빛누리도서관에 설치된 키오스크로 별도 회원 가입 절차 없이 스마트폰 전용앱을 다운받아 QR코드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구독할 수 있다. 또한 학교 누리집을 통해 오디오북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4학년 박○○ 학생은 태어나서 오디오북 키오스크를 처음 봤는데 신기하고, 앞으로 오디오북을 이용하면 재미있을 것 같다며 호기심을 가졌다.
□ 성암초등학교(교장 이영랑)는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독서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 4,000여권 이상 도서를 구입하고 있으며, 학교도서관 뿐만 아니라 상시 독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학급문고도 5,000권 정도 구입중에 있다고 밝혔다. 2022학년도에는 경상북도교육청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 연구 학교로 선정되어 교육과정 연계 독서교육 활성화 및 정보화시대에 맞게 학교도서관에 도서 이외에 다양한 독서 매체를 지속적으로 확보하여 학생들과 교직원들이 시간이 부족한 가운데서도 책과 가까이 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