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구미시 구미중학교(교장 민경두)는 2022년 흡연예방 및 금연실천학교 사업의 일환으로 흡연예방 및 금연의날을 지정하여 각종 행사 및 교육을 실시하였다.
□ 10월 26일(수) 아침 등교시간 학교 정문에서 학생회 임원, 학급실장, 학생부 교사, 보건교사가 함께 피켓을 들고 금연 구호를 외치며 흡연예방 및 금연 캠페인을 실시하여 등교하는 학생 및 지역 주민들에게 흡연예방과 금연실천의 중요성을 알렸다.
□ 10월 26일(수) 블루마술극단을 초청하여 전교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마술을 접목시킨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을 실시하였다. 담배의 유해물질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간접흡연의 위해성, 흡연을 하지 말아야 할 이유 등에 대해 마술을 접목한 공연교육을 실시하고, 학생대표(전교회장)와 함께 평생금연선서식을 실시하였다.
□ 교육에 참여한 3학년 학생은‘마술공연으로 흡연예방교육을 한다는게 신선했고 1시간동안 집중해서 볼 수 있었다. 건강의 소중함과 간접흡연의 피해에 대해 다시한번 느끼고 가족들에게 금연을 권해야겠다고 다짐했다’라고 말하였다. 흥미를 끄는 마술과 체험활동으로 모든 학생들을 사로잡으며 담배의 해로움을 인지시키고 더 나아가 자신의 건강을 더욱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금연의 중요성과 평생 금연 실천의지를 다지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 민경두 교장은 이번 교육 및 행사를 통해 담배 연기 없는 건강한 학교를 만들고, 학생들이 금연실천에 대한 의지를 다지며 금연문화 확산을 통해 학교 뿐 아니라 학교 밖 지역사회 주민들에게도 금연에 동참할 것을 호소할 수 있을 것으로 전했다.
□ 아울러 본교에서는 흡연예방 및 금연실천 퀴즈대회, 금연건강계단 조성, 금연교실 운영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담배연기 없는 맑고 깨끗한 학교를 만들어 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