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장초등학교(교장 이대영)는 2022년 10월 26일(수) ‘블렌디드 러닝 기반 프로젝트 학습으로 미래 역량 기르기’라는 주제로 연구학교 종결 보고회를 가졌다. 문장초등학교는 2021년 3월~2023년 2월까지 2년 동안 운영되는 블렌디드 수업 운영 연구학교로 이번 보고회에서는 2차년도 동안 운영하였던 성과들을 발표하였다.
□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위기 상황에서도 적용 가능한 탄력적인 학교 교육과정을 설계‧운영하고,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기르는 것이 이번 연구의 주된 목적이다. 이에 블렌디드 러닝 기반 학습 여건 조성, 블렌디드 러닝 기반 프로젝트 학습 전개, 블렌디드 러닝 일반화·확산을 목표로 2년 동안 학생‧교사‧학부모가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하였다.
□ 이번 보고회에는 박현숙 경상북도교육청 장학관, 지도위원을 포함한 타교 수석교사·교감단, 이양호 경상북도교육청연구원 교육연구사, 심미희 구미교육지원청 장학사, 구미 관내·외 회원 70여명, 문장초 교원 등이 참석하였다.
□ 이대영 문장초 교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교수·학습 모델을 적용하고 이를 일반화 시켜, 미래를 살아갈 학생들의 역량을 키우는데 교육공동체 모두 꾸준히 고민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이날 박현숙 경상북도교육청 장학관은 “각 가정에서 가을맞이 환기를 하는 것처럼 본 종결보고회가 선생님들의 일상 수업 습관들을 환기시키는 자리가 되었기를 바란다.”며 인사말을 전했다.
□ 또한 “학교 현장에서는 지금 이 순간에도 미래교육을 준비하기 위한 AI기반 프로그램과 각종 에듀테크가 도입되고 있다.”며 “이러한 에듀테크 요소들로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고, 이를 각 학교에 일반화 시킨다는 점에서 블렌디드 수업 연구학교가 가지는 중요성이 매우 크다.”고 강조하였으며, “이번 블렌디드 수업 연구학교의 연구 결과는 교사의 미래교육 운영 역량이 강화되고, 학생의 미래역량 신장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라고 연구학교 도움 말씀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