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송중학교(교장 조충래)는 10월 한 달을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교육의 달’로 지정하여 전교생과 전교직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 특별 체험 행사를 실시하였다. ‘인공지능(AI) 융합 교과 연계 교육’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교내 AI 코딩 동아리인 ‘헬로! 코딩클럽’ 회원들이 주축이 되어 10월24일부터 27일까지 매일 점심시간 동안 재능기부 봉사 활동으로 이루어졌다.
□ 이 행사에는 카미봇 축구 게임, 알티노 자율주행 자동차 레이싱, 로보마스터 S1 대회 등 다양한 AI 로봇 대회도 실시되었으며, 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이 직접 로봇을 조종하여 게임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로봇 체험을 선보였는데, 특히 안내 로봇 클로이는 방문한 손님을 원하는 장소까지 직접 가이드하는 기능, 지정된 경로를 통해 안내하는 기능 등 AI의 첨단 기술이 집약된 기능으로 많은 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 올해 청송중학교는 ‘인공지능 융합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미래 인재 양성’이라는 주제로 경상북도교육청 지정 AI 교육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행사 마지막 날인 27일에는 연구학교 보고회를 겸하여 AI 융합 교과 연계 프로그램을 선보였는데, AI 책갈피 만들기, 잉글리시 카페, 드론 축구를 경험할 수 있는 사이언스 플레이존, 코딩 한마당과 메이커 체험, 사회 참여 동아리인 ‘꿈꾸는 청송’ 우리 역사 바로 알기 ‘독도 동아리 카페’ 특수 교육과 금연과 건강 교육을 위한 보건 체험 부스 등 10개 교과가 참여하는 AI 융합 체험 페스티벌을 함께 실시했다. 행사에는 관내 학교장과 교육지원청 관계자, 학부모 등 많은 방문객이 참여하여 청송중학교의 다양한 AI 융합 교육 활동을 함께 체험하였다.
□ 청송중학교의 코딩 동아리인 ‘헬로! 코딩클럽’은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교육 활동에 매년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으며, 에듀넷 전국 창의적 체험 활동 공모전에서 3년간 우수동아리로 선정되는 등 전국적으로 높은 인지도를 갖고 있다. 행사 가이드로 참여한 동아리 회장 이승용(3학년) 학생은 ‘이번 행사에서 미래사회와 로봇을 주제로 친구들과 선후배들에게 좋은 경험을 소개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정말 기쁘고 자랑스럽다.’ 고 말했으며, 조충래 교장은 ‘앞으로 청소년들이 이끌어 갈 미래사회는 AI가 주력 산업이 될 것이며, 우리 학생들이 학교에서 접한 AI 교육 활동을 통해 장차 미래사회의 중요한 인재가 될 것으로 믿는다’ 며 소회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