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송중학교부동분교장(교장 조충래)은 올해 교사 8명과 학생 6명이 합심하여 계획한 결과 ‘탄소중립 녹색 학교 가꾸기 사업’공모에 선정되었다. 그와 관련하여 봄부터 지금까지 다양한 행사들과 활동을 진행해오고 있다. 그중 10월 27일‘부모님과 함께하는 환경 사랑 콘서트는 수업 활동과 그동안 진행해 온 활동의 결과물을 바탕으로 학부모님들과 함께 환경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 부모님과 함께하는 환경 사랑 콘서트는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학생들의 손이 닿지 않은 것이 없었다. 현수막은 다른 활동에서 사용했던 것을 재활용하여 우리 학교 느티나무 숲의 낙엽들을 붙여 제작하였다. 또 부모님들을 초청하기 위한 초대장도 버려지는 폐지들을 활용하여 만들었다. 작은 것 하나하나 우리가 추구하는 탄소중립을 위한 생활 실천 방법들을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 환경 사랑 콘서트 행사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학생들이 탄소중립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직접 제작한 영상 발표를 시작으로 양말목을 이용한 방석 만들기, 다 함께 환경에 대한 상식을 확인하는 환경 퀴즈, 탄소배출 줄이기 다큐멘터리 시청, 탄소중립 생활 실천 선언서 만들기, 폐자원을 활용한 탄소중립 상징 조형물 제작까지 모두가 의미 있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학부모님들과 학생들 모두 잘 지낼 수 있었다.
특히 학부모님들은 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알게 되었고, 무엇보다 어렵게만 생각하던 탄소중립 실천의 의미를 알게 되어 보람되었다고 하였다.
□ 조충래 교장은 작은 학교 부동분교의 큰 힘을 보여준 행사였고, 선생님들을 비롯해 학부모님들과 학생들까지 모두가 협력하는 이상적인 모습을 볼 수 있었던 교육활동이라고 격려를 했다. 교육적 효과 증대를 위해 지역 주민들도 함께 할 수 있는 활동 확산을 제안하면서 작은 학교 부동분교가 커 나갈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