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진 온정중학교(교장 송진건)는 한국수력원자력(주) 한울본부의 ‘2022 울진군 중학생 해외체험학습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4일부터 4일 간 제주도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이번 온정중 현장체험학습은 제주도의 역사‧문화‧자연을 주제로 학생들이 직접 계획한 일정에 따라 진행되어 더욱 의미가 깊다.
○ 온정중 학생들은 학생 자치활동을 통해 직접 현장체험학습의 중심 주제를 ‘제주도의 역사‧문화‧자연’으로 선정하고 이에 따라 체험 및 견학 장소를 조사하여 일정을 계획하였다. 학생들이 스스로 주제와 방문할 장소에 대해 토의하고 선정하는 과정을 바탕으로 체험 주체로서의 동기를 증진할 수 있도록 하였다.
○ 특히 이번 현장체험학습은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제한되었던 숙박형 활동이라는 점에서 학생들이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교실 밖 배움터를 체험할 기회가 된다는 의의가 있다. 이에 따라 온정중 학생들은 ‘성산일출봉, 대포주상절리’등 가치 있는 자연 환경으로 지정된 여러 장소를 방문하여 제주도의 아름다운 자연을 느끼고, 제주에 깃든 역사를 이해하며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였다.
○ 이번 현장체험학습에 참여한 온정중 2학년 황아무개 학생은 ‘친구들과 직접 선정한 장소를 방문하며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어서 보람차고 더욱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2학년 만학도 남아무개는 ‘수업 시간에 배운 화산 지형을 직접 보고 느낄 수 있어서 즐거웠고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다.’는 소감을 밝혔다.
○ 한편, 온정중은 현장체험학습의 후속 활동으로 학생들이 직접 배우고 느낀 점을 바탕으로 한 ‘제주도 팜플렛 만들기 행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 온정중학교 교장은 ‘이번 현장체험학습에서 학생들이 자율성을 바탕으로 한 배움을 통해 전인적인 성장을 이루고, 앞으로 이와 같은 교실 밖 배움이 다방면으로 지속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온정중학교는 이외에도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선 반영하는 연구학교 운영, 4차 산업 혁명을 대비한 역량 강화의 메이커 교육, SW교육 운영 등 교육과정 선도 학교로 자리 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