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일 초등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 활성화를 위한 ‘놀이 수업 사례 동영상’을 도내 초등학교에 보급한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학교 현장에서 놀이중심 교육과정이 기본 인성과 기초 역량을 균형 있게 기르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경기교육은 기본과 기초를 갖춘 미래인재 교육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자료는 초등학생들이 놀이 수업을 통해 즐겁게 학습하고 친구들 간에 좋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어, 기본 인성과 기초 역량을 기르는데 효과적으로 활용 가능하다.
홍보 영상은 4학년 체육 놀이수업, 5학년 수학 놀이수업, 2학년 창체 놀이수업, 교사·학생 인터뷰, 놀이 공간 활용, 온·오프라인 놀이 콘텐츠 누리집 소개 등으로 1편을 제작했고 놀이수업 이해를 돕는 체육, 수학, 창의적체험활동 수업 사례 3편을 추가해 총 4편으로 구성했다.
이 영상은 유튜브 채널 ‘경기교사온 TV_초등’을 통해 누구나 시청할 수 있고 관련 자료집을 경기교육모아 누리집 학생중심 교육과정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도교육청 김신영 학교교육과정과 과장은 “놀이는 학생들에게 세상을 살아가는 이치를 배우는 방법이며 이를 통해 창의성과 사회성, 자기주도성을 키울 수 있다”며 “앞으로도 초등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 활성화를 계속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지난 1월에 교과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놀이활동 방법을 소개한 동영상 10편, 자료집 35편 총 45편을 개발·보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