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진남부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임인학)은 2022학년도 울진남부유치원 교육 계획에 의거 「자연은 내 친구」활동으로 숲체험 및 자연생태놀이를 실시하였다.
□ 숲체험활동은 월 2회, 지역사회 유관기관(울진국유림관리소, 사회적협동조합 수피조아 숲체험원)과 연계하여 유아 숲체험 전문가(유아숲지도사)와 함께 운영하였다. 숲길 산책하기, 짚라인, 통나무 놀이터, 밧줄 놀이, 거미줄 통과하기, 애벌레 기차, 출렁다리, 나비의 한 살이 알아보기, 뽀글뽀글 거품벌레, 굴렁쇠 굴리기, 잠자리 잡기, 루페를 활용한 자연물 관찰하기, 밤 줍기, 가을 열매와 씨앗 찾기 등 자연 속에서 맘껏 뛰놀고 활동하며, 만지고 보고 느끼는 오감 놀이 자체가 즐거운 배움이었다.
무엇보다 안전한 숲 체험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사전·사후 안전교육을 철저히 실시하였다.
□ 자연생태놀이는 연 4회, 유치원 교실에서 숲체험 전문가의 방문교육으로 실시하였다. 5월 장수풍뎅이 기르기, 6월 호랑나비 애벌레 키우기, 9월 천연 손수건 염색하기, 10월 연필꽂이 만들기를 실시하였다.
□ 4월초, 작은 나비의 움직임에도 놀라고 뒷걸음질 치던 유아들이 메뚜기, 개미, 거미, 콩벌레, 알밤, 도토리, 꽃, 바람 등 자연과 친구가 되어 꺄르르 웃음 소리와 호기심 가득한 질문이 가득한 숲체험 시간이 되었다. 숲체험을 다녀오는 날이면 유아들의 주머니는 소중한 보물 상자로 변신을 한다.
□ 자연과 친구가 되어 자연의 변화를 직접 느끼고, 탐색하며, 체험함으로써 자연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과 자연에 대한 고마움을 경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 임인학 원장은 “울진남부초병설유치원에는 자연과 함께하고 있는 유아들의 행복한 웃음소리가 가득하다. 자연을 활용한 놀이를 즐겁게 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자연을 보호하고 존중해야 할 대상임을 터득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하며, 앞으로도 유아들이 자연 속에서 행복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