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평초등학교(교장 박정순)는 교내에서 2022. 11. 7.(월) 13시 40분부터 미래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 2022학년도 인평초등학교 특색교육인‘꿈․끼 UP! 감성 UP!’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된 이번 컨설팅에서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를 주제로 컨설팅이 기획되었으며, 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미래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방향에 대해 고민해 보는 뜻깊은 기회가 되었다.
□ 특히, 인평초등학교의 이번 컨설팅은 심층수업 컨설팅과 연계하여 운영된 것이 특징이다. 수업 공개학반 참관 및 피드백과 더불어 11월 7일(월)에는 교과지도를 중심으로 컨설팅이 진행되었고, 11일(금)에는 생활지도 영역에 대한 교육과정 컨설팅이 운영될 예정이다.
□ 인평초등학교에서는 2학기 미래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컨설팅은 교내 저경력 교사들의 수업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기획되었다. 왜관초등학교 이○용 수석교사를 컨설턴트로 위촉하여 저경력 교사들의 수업 전략 및 교수학습과정에 대해 수시로 피드백 받는 과정을 거쳐 운영되었다.
□ 11월 7일(월) 6교시인 13시 40분부터 신규교사 3명의 각 학반에서는 전체 교원 대상으로 공개수업이 먼저 이루어졌다. 저경력 교사들의 수업이 마무리된 후 연수실에서 수업컨설팅 및 미래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컨설팅을 가졌다.
□ 11월 11일(금)은 2명의 신규교사 공개수업 참관 및 수업컨설팅, 전교원을 대상으로 하는 생활지도 중심의 컨설팅이 진행될 예정이다.
□ 이번 컨설팅에 심층수업 장학지도를 받으신 송○○선생님은 “인평초등학교의 이번 컨설팅은 2회기에 걸쳐 운영되어, 해당 영역별로 집중적으로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이번 미래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컨설팅에 참여한 김○○ 선생님은“코로나19로 학생지도에 어려움이 많았는데, 수석선생님과 후배 선생님들의 좋은 말씀을 들으며, 우리 학급에서 적용할 수 있는 좋은 수업 방법과 학급경영 방법에 대해 알게 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 인평초등학교 박정순 교장선생님은“코로나로 인해 많이 위축된 학교교육활동에 미래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함께 고민하고 모색해 보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며, 특히 저경력 교사들이 좋은 수업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된 것 같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 미래형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을 위한 인평초등학교의 노력은 앞으로도 지속 전개될 것이다. 이러한 수업력 향상을 위한 노력으로 학생들에게는 꿈과 희망을, 교직원들에게는 보람을, 학부모들에게는 감동을 안겨주게 계기가 되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