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림과학고등학교(교장 황병숙) 우수학생 11인은 2022년 10월 24일(월)~29일(토) 5박 6일간 산림분야 특성화고등학교 우수학생 국내연수를 진행하였다.
연수의 장소는 산림분야 유관기관으로 정부대전청사산림청, 한국임업진흥원, 국립수목원, 산림기술경영연구소, ㈜우딘, ㈜선앤엘, 천리포수목원 등을 방문하여 우리나라 임업의 정책과 사업체의 성격, 미래 산림 일자리의 내용에 대해 공유하였다.
본 연수를 통해 현재 지향하고 있는 산림 정책의 방향성과 국내 임업 종사 기관 및 사업체를 답사하고 사업체의 실무 기술 교육을 이수하였다. 또한 조직의 성격을 이해하고 해당 실무를 수행하기 위한 능력을 개발하고 실무의 체험을 통해 현장 적응성을 강화하였다.
산림청 산림 일자리 창업팀과의 포럼에서는 현재 유망한 산림 분야의 일자리를 알아보고 앞으로 학생들이 전문 인력으로 거듭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체계와 역량에 대해 논의하였다. 청소년의 산림 직업교육 지원을 위한 방안에 대해 우수학생들과 의견을 공유하여 학생들의 취업에 대한 의지를 고취할 수 있었다.
산림분야 우수학생 국내연수에 참가한 임OO 학생은 “산림분야의 다양한 기관을 둘러보며 산림의 유망함에 대해 확신하게 되었고 산림 분야에 대해 심도 있게 알아볼 수 있었던 계기가 되어 뜻깊은 연수였고 자연을 가까이하는 업을 가지고 싶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학생 인솔교사 김OO은 “우수학생 국내연수를 통해 학생들이 산림 분야 일자리에 대한 시각을 확대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고 앞으로 학생들이 산림분야 전공과 관련 일자리에 대해 자기주도적으로 발견하고 탐구하는 자세를 확립할 수 있을 만큼 학생들에게 큰 울림이 있었던 연수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