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천부곡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한화균)은 11월 8일(화) 전체 유아를 대상으로 가을꽃 국화에 대해 알아보고 화분에 심어 꾸며보는‘국화 정원 만들기’원예 체험활동을 실시하였다.
□ 이번 원예 체험활동은 유아들이 가을의 아름다움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도록 가을꽃 국화를 활용한 활동이다. 유아들이 원예 체험 활동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알고, 국화를 기르는 과정을 통해 감수성과 심미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 유아들은 먼저 화분에 들어가는 흙과 돌에 관심을 가지며 만져보며 촉감을 탐색한 뒤 국화꽃의 모양과 향기, 색깔을 관찰하고 느낌을 이야기해보았다. 그리고 국화꽃을 화분에 심는 방법을 귀 기울여 듣고 스스로 화분에 돌과 흙을 차례로 넣은 뒤 국화를 심고 다양한 소품으로 꾸며 국화 정원을 완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유아들은 화분의 이름을 직접 지어주고 국화에게 해주고 싶은 말도 메모지에 적어서 꽂아주었다.
□ 원예 체험활동에 참여한 유아들은 “화분을 완성하니 뿌듯한 느낌이 들었어요.”, “국화 향기가 너무 좋아서 집에 두면 우리 집에서 계속 향기가 날 것 같아요.”,“저는 물 주면서 국화한테 사랑해 쑥쑥 자라라고 이야기해 줄 거예요”라고 말하며 원예 활동에 참여한 소감을 표현하였다.
□ 김천부곡초등학교병설유치원은 유아들이 자연친화적인 예술 활동을 통해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과 감수성을 기르고 다양한 활동에 유아가 직접 참여하여 끝까지 완성해 보는 경험으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체험학습을 준비할 계획이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