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곡초등학교(교장 강삼희)는 11월 11일(월)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놀이로 배우는 아시아’ 수업을 실시하였다. 이번 수업은 베트남의 문화와 놀이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와 다양한 놀이활동으로 진행되었다.
□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여러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세를 기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특히 장곡초 2학년 학생 중 18%가 다문화가정 학생들이므로 학년 특성에 맞는 놀이라는 매개를 바탕으로 소통과 상호 교감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 ‘놀이로 배우는 아시아’에 참여한 학생들은 베트남 전통 모자 꾸미기, 인사말 배우기, 전통 놀이(잠자리 놀이, 코코넛 밟기)등의 활동을 하였다. 교과서를 통해 배운 다른 나라의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어 학생들의 관심과 호응이 매우 높았다.
□ 수업에 참여한 2학년 학생들은 “다른 나라의 놀이를 해 보니 신기하고 재미있었다.”, “부모님과 베트남 외갓집에 가서 해 본 놀이를 우리 반 친구들과 할 수 있어서 즐거웠다.”등의 반응을 보였다.
□ 장곡초등학교 강삼희 교장은 앞으로도 이런 기회를 많이 마련하고, 다문화이해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을 강화하여 본교 학생들이 여러 나라의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