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남후초등학교(교장 이미숙)는 진로 체험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경험함으로써 자신의 꿈을 찾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꿈을 찾아가는 진로체험의 날’을 운영하였다.
이번 체험활동은 학생들이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진로를 현명하게 선택하고, 선택한 진로에서 적응·발전해 나가며 올바른 인성을 함양을 목표로 추진하였으며, 학생들은 ‘조향사’, ‘쇼콜라티에’, ‘플로리스트’, ‘광고기획자’, ‘과학수사요원’ 등 다양한 진로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내가 평소에 관심 있었던 직업이 어떤 일을 하는 것인지 알게 되어서 앞으로 어떤 분야에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활동해야 하는지를 알게 되었다. 또한 직접 내가 관심 있는 직업과 관련 있는 활동을 체험해 봄으로써 나의 진로에 대해서 더 많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라고 활동에 대한 만족감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이미숙 교장은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탐색하여 진로 발단 단계에 따른 체계적인 진로교육의 실시로 자기주도적 진로 개발 능력이 향상될 것이며 더불어 진로교육의 내실화를 통해 소질과 적성에 맞는 창의·인성교육을 확산함으로써 공교육에 대한 신뢰가 제고될 것이다.”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