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칠곡교육지원청(교육장 최원아)은 2022년 11월 16일(금) 오후 15시부터 칠곡호국평화기념관 세미나실에서 관내 초등학교 연구부장 및 희망 교원 30여 명을 대상으로 ‘2022 학생 생성 교육과정, 앎과 삶이 하나 되는 교육, 교원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
□ 학생들은 미래사회에 여러 가지 문제를 만나고 이를 해결해 나가야 하며 학교에서도 주어진 교육과정을 넘어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고 실행하며 성찰하는 학습경험이 필요하다.
□ 이에 학생 생성 교육과정은 일반적으로 주어지는 교육과정의 틀을 벗어나 학생이 주도적으로 교육과정을 만들어가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운영되는 교육과정이다.
□ 이번 연수는 학생 생성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실제적인 절차와 실행 방법을 익히고 학교별 운영 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연수 강사로 초빙된 봉곡초등학교 교감 장계영은 ‘학생 생성 교육과정, 앎과 삶이 하나 되는 교육’이란 주제로 설계-실행-공유-성찰 과정과 운영 실제에 대해 강의하였다.
□ 또한, 강사는 “학생 생성 교육과정에서 교사는 학생들과 함께 탐구하는 자세로 학생들의 수행을 독려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여야 하며 특히 학생에 대한 깊은 성찰이 필요하다.”라고 하였다.
□ 더불어 타 시도에서 운영되는 학교자율과정, 자율탐구과정, 학교교과목 등에 관한 사례와 단위 학교별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협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 연수에 참여한 이○○ 교사는 “학생들에게 교육과정을 넘어선 학습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교육과정 개발자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하였다.
□ 이용택 칠곡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장은 “학생 생성 교육과정은 학생의 삶과 연계한 학습이 가능하고 학생의 주도성을 신장시킬 수 있으며 특히 교육과정을 풍성하게 운영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이를 위해 교사의 역량과 배움의 자세가 무엇보다 필요하다.”라고 하였고, “교육과정 실행자로서 창의적이고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실현해 달라.”고 당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