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북도구미교육지원청(교육장 이성희)은 11월 18일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 본관 102호에서 초등교원 50여명을 대상으로 기초학력향상을 위한 초등 기초수학직무연수를 실시한다.
□ 연수는 기초학력전담교사, 우리 반 희망사다리 교실 운영 교사 등 학교에서 기초학력 향상에 중심이 되는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지난 6월 5주간에 걸친 한글책임지도역량강화 연수에 이어 기초학습 부진아 지도교사의 기초수학지도에 대한 체계적인 연수 지원으로 기초학력을 향상하고자 함이다.
□ 연수강의를 하신 서울 상현초 이상우 교장은 “수학교육에서 지향하여야 할 방향은 정답 그 자체보다 그런 답이 나오게 되는 과정, 그 밑바탕에 깔린 핵심 원리, 중요개념 탐구 및 이해에 집중해야 한다.”며 실습, 토의·토론으로 교실수업 현장과 긴밀하게 연결시켜 수학지도의 본질을 알고 가르치는 방향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 이외도 구미교육지원청은 교육공동체와 함께 기초학력향상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학교 내에서는 학교자율계획에 따라 학교특색에 맞는 다양한 기초학력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교육청과 지역단체의 협력체제로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학습멘토링을 실시하고 있다. 학습멘토링은 교육취약학생 및 학습결손 학생 90여명을 대상으로 마을 주민 학습멘토단 20여명이 밀착형 멘토링으로 아동 및 청소년의 학습격차 완화 및 정서적 안정에 많은 기여를 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구미교육지원청 이기협 교육지원과장은 “기초학력은 학생들이 미래에 살아갈 가장 중요한 역량이다. 올 10월 제1차 기초학력 보장 종합 계획이 발표된 만큼 어느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기초학력보장 정책으로 학생 개별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 것이다.” 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