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주시 , 제1회 덕정 도시재생 마을축체‘별빛거리축제’ 성과공유회 개최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
    2022-12-06 15:25:24




    양주시 , 제1회 덕정 도시재생 마을축체‘별빛거리축제’ 성과공유회 개최



    [금요저널] 양주시 덕정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는 지난 5일 제1회 덕정 도시재생 마을축제‘별빛거리축제’의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별빛거리축제’는 지난 11월 19일 토요일 덕정역 건너편에 위치한 덕정시장과 별빛거리일원에서 개최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덕정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 행사는 지역 상권과 공동체 활성화의 계기를 마련하고 마을 고유의 축제 문화 정착을 위해 추진됐다.

    시는 지속적인 주민참여형 축제 운영을 위해 지난 8월 마을축제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13차례의 기획회의, 마을축제 아카데미를 운영하는 등 주민들의 의견수렴과 역량강화에 힘썼다.

    이날 성과공유회는 행사운영에 참여한 주민 30여명이 모여 서로의 노고를 치하하며 마을축제 추진 경과를 공유했다.

    또한 축제 관람객이 제출한 약 270건의 설문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운영 결과를 평가하고 좋았던 점과 개선 의견을 나누는 뜻깊은 자리였다.

    특히 설문조사 결과 재방문의사에 대해 응답자 86%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지속적인 마을축제에 대한 기대감이 매우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축제는 양주 경찰서 모범운전자회, 양주소방서 회천여성 의용소방대, 경기 북부 대한 적십자 봉사관 등 유관기관의 협조받아 안전관리에 총력을 기울였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주민참여를 통해 만들어낸 축제에 강수현 양주시장, 정성호 국회의원, 정희태 시의원, 이주형 회천1동장, 이상덕 도시재생과장을 비롯 덕정 마을축제 운영위원회와 지역주민 등 약 1,000여명이 참석해 새로운 시도를 응원하기도 했다.

    덕정 도시재생 마을축제는 일반주민을 운영위원으로 구성, 다양한 지역 공연팀의 활약, 지역주민이 직접 운영한 먹거리·체험·홍보·판매 부스 운영, 협찬용품을 활용한 사은품 증정, 차 없는 거리 시도, 철저한 안전계획, 성과공유회를 통한 향후 비전제시 등 추진과정 및 운영과정을 주민이 직접 경험함으로써 지역축제가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초석을 다졌다는 데 의의가 있다.

    시 관계자는“이번 제1회 덕정 도시재생 마을축제를 통해 지역 상인과 주민들이 함께 화합하고 주민이 기획한 행사가 마련돼 매우 기쁘다”며“앞으로도 지역주민들이 덕정만의 차별화된 마을축제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덕정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는 이번 축제를 위해 마을축제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운영위원의 활동에 필요한 역량강화 교육, 전문가 자문, 관련 기관·단체 협력, 수행업체 계약 등 성공적인 마을축제 개최를 위해 다방면으로 지원했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