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곡초등학교(교장 강삼희)는 학생들의 소질을 계발하고, 예술교육 활성화 및 발표와 체험기회를 부여하면서 즐거운 학교문화를 조성하고 학생개개인의 성취감과 자신감을 길러왔다.
□ 이에 장곡초등학교는 인성교육중심 교육과정 학교 특색교육을 구체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12월 13일에 학급별 교육과정발표회를 운영하였다. 학생들의 예체능 문화예술과 관련된 특기를 친구들 앞에서 발표할 수 있도록, 대면발표와 동영상발표를 병행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특기를 마음껏 발표할 수 있도록 운영하였다.
□ 지난 10월부터 11월까지 두 달에 걸쳐 담임교사와 학생들은 교육과정 발표회의 방법과 내용을 자율적으로 결정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과정 발표회를 준비하였다. 자신의 꿈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 자신의 특기, 학교생활 모습, 1인 1악기, 시 낭송, 연극, 프로젝트 결과 발표 등을 동영상으로 준비하거나 실시간 발표할 수 있도록 연습하였고, 준비한 내용을 12월 13일 교육과정 발표회 시간에 각 교실에서 친구들과 함께 관람하였다.
□ 자신의 예체능 문화예술 특기를 발표하고,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활동의 기회를 가지게 된 장곡초등학교 학생들은 “다음에도 또 했으면 좋겠어요”, “정말 재미있었어요. 기억에 남을 것 같아요” “우리의 꿈과 끼를 뽐낼 수 있었던 행복한 시간이었어요”라며 자신의 느낌을 밝혔다.
□ 강삼희 교장선생님은 “이번 교육과정 발표회는 학생들의 안전을 도모하면서 행사를 진행하였으며, 이런 문화예술 활동들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면서 학생들의 예술적 감수성을 기르는 것이 올바른 정서함양과 훌륭한 인성함양에 좋은 밑거름이 될 것이다”라고 운영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