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북도안동교육지원청(교육장 이순호)은 12월 21일(수)에 학교교육지원센터 1층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안동 관내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2022학년도 발달장애인 사이버 범죄 예방 및 권리보호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 사이버 범죄 예방 및 권리보호 교육은 발달장애인 대상 사이버 범죄 사건의 증가와 사이버 범죄 피해 규모의 심각성이 대두되면서 발달장애인의 인권 보호와 사이버 범죄(몸캠피싱, 불법촬영 및 유포, 휴대폰사기 등)에 대한 피해 예방과 사이버 범죄에 초기대처를 통해 피해규모 축소 및 신속한 피해 회복을 위해 마련되었다.
□ 이번 교육은 경상북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와 연계하여 경상북도교육청에서 주최하였으며, 올해는 구미혜당학교와 안동 관내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 대상으로 시범 운영하였다. 2023학년도에는 경북 전역으로 대상을 확대하여 실시할 예정이다.
□ 경상북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에서 기획 및 제작한 교재를 사용하였으며, 경북경찰청 권아름 경사가 4가지 주제(디지털 성범죄 체험하기, 소액결제 사기 예방하기, 휴대폰 개통 사기 예방실습, 몸캥 피싱 체험하기) 중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을 선택하여 진행하였다. 사이버 범죄를 당했다는 가정 하에 극복하기 중심의 구체적인 학습이 제공되었고, 대처 및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안내했다.
□ 경상북도안동교육지원청 김유희 특수교육지원센터장은“사이버 범죄의 피해 규모가 확대되는 만큼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범죄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사이버 범죄 및 사기의 대상이 되어 피해를 입더라도, 적절하고 빠른 대처를 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들과의 협력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