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수업,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에서 찾았어요

    2022년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성과발표회 개최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2022-12-23 16:11:54




    교육부



    [금요저널]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2022년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성과발표회’를 12월 21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은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다양한 학습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소인수·심화 과목 등 단위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과목을 학교 간의 연계와 협력을 통해 운영하는 교육과정이다.

    2022년 기준, 17개 시도교육청에 약 5천개 공동교육과정이 개설되어 5만 8천여명의 학생이 공동교육과정에 참여했다.

    이번 성과발표회에서는 ‘2022년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사례 공모전’ 수상자에게 상장을 수여하고 우수 수업 사례 발표 및 운영 성과를 공유한다.

    또한 현장 간담회를 통해 교원들과 함께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이 디지털 기반 수업 혁신 기제로 작동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성과발표회 1부에서는 ‘2022년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사례 공모전’ 대상, 최우수상을 수상한 교사가 수업 사례를 발표한다.

    충북 청주고등학교 윤슬기 교사는 ‘주지 교과를 온라인 실시간 수업에 녹여 만들어낸 화학 작용’을 주제로 공학 분야의 진로를 희망하는 9개교 소속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한 ‘고급화학’ 과목 수업 사례를 발표한다.

    이어서 서울 가락고등학교 이규원 교사가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학생 참여 활동 중심 수업 운영’을 주제로 역사, 지리 등 인문·사회 계열의 진로를 희망하는 2개교 소속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한 ‘지역이해’ 과목 수업 사례를, 인천비즈니스고등학교 장영훈 선생님은 ‘마케팅 OPEN 인재를 꿈꾸며’를 주제로 미디어 콘텐츠 제작 분야의 진로를 희망하는 7개교 소속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한 ‘마케팅과 광고’ 과목 수업 사례를 발표한다.

    이외에도 수상작으로 선정된 사례 15편은 공동교육과정 수업 내실화를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2022년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우수 사례집’으로 발간하고 고교학점제 누리집에도 탑재할 예정이다.

    성과발표회 2부에서는 공동교육과정에서 디지털 학습 도구를 활용한 수업 경험과 장점 및 정책적 지원 방향에 대해 현장 교사들이 서로의 생각을 나누며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다.

    장홍재 학교교육지원관은 “공동교육과정은 교사, 학생 모두 스스로 선택하고 만들어가는 과정으로 함께 성장하는 교육과정이다”고 말하며 “학생들이 시·공간의 한계를 벗어나 다양한 교육기술을 활용한 깊이 있는 학습 경험을 통해 각자의 꿈을 키워 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