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중학교(교장 장재익)는 지난 12월 27일 1학년 57명을 대상으로 진학지원금 운영에 따른 직업실무체험을 실시하였다.‘학년말을 알차게, 다양한 직업체험으로’라는 주제로 교육전문기관에 위탁하여, 현재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직업 조사에서 상위 순위에 있는 직업으로 간호사, 직업군인, VR영상전문가에 대하여 6차시에 걸쳐서‘1학생 3개 직업’의 체험을 실시하여 매우 높은 호응을 얻었다.
이 프로그램은 교육의 공공성 강화와 미래 사회와 직업세계의 급속한 변화에 따른 진로탐색활동의 활성화로 자기 주도적 진로 설계 능력을 함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지필2회 고사까지 치른 어수선한 교실 분위기에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직업 체험을 실시하여, 학년말 시간을 알차고 유익하게 보내고자 운영되었다.
간호사 직업 실무 체험은 실제로 복장과 의료도구를 갖추어서 혈압 재어보기, 청진기로 신체 소리 들어보기 등의 진료 실습과 약의 효능과 제조과정을 체험하며, 의료인의 기본적인 역할과 중요성을 인식하였으며, 간호사라는 직업이 여학생에게만 국한되어 있다는 인식을 벗어나게 하였다.
직업 군인 체험은 장교 양성 과정과 부사관 양성 과정을 탐색해 보고, 직접 장교와 부사관의 군복을 착용하고 국군이 사용하는 장비 체험도 실시했으며, 직업 군인이 갖추어야 할 사명감과 봉사정신도 알게 되었다. VR영상전문가 체험을 통하여 VR영상 제작을 이해하고, 영상 제작 과정과 전문 분야를 탐색하며, 직접 짧은 VR 영상을 제작하고 체험해 보는 시간도 가졌다.
이번 체험에 참가한 김상준 학생은‘지금까지 흥미는 있었으나 잘 몰랐던 의료관련 직업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아무 생각 없이 무료하게 보낼 수 있는 학년말의 시간이 진로탐색에 정말 큰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다’고 매우 긍정적인 소감을 말했다.
장재익 교장은 이번 체험을 통해‘학년말 시간을 무의미하게 보낼 수 있는 시기에, 현재 학생들에게 인기 있고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직업에 대하여 실무체험을 실시하여, 재미있고 즐거운 시간을 가짐으로서 자신의 적성을 찾고, 진로에 대한 새로운 정보도 알게 되어 정말 유익하였고, 직업에 대한 긍정적 자아상을 확립하고, 진로탐색과 설계에도 매우 큰 도움을 주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