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곡초등학교는 경상북도 교육청 및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2022학년도 독서교육 활성화 유공기관 표창’에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 수상 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본교는 독서교육 활성화 기반 조성을 위해 2020년부터 3개년 계획을 수립하여 2020년 학교도서관 현대화 사업을 통한 독서교육 하드웨어 인프라를 구축하였고 2021년에는 고령도서관 업무협약(MOU) 체결을 통한 독서교육의 소프투웨어 인프라를 확충하였다.
그리고 올해 2022년에 들어서는 경상북도교육청 선도학교 「책 읽는 학교」 운영과 「책 읽기 수업 동아리」를 운영하며 그 일환으로 2022학년도 매달 경북독서친구 인증 활동을 운영하였다. 학생들 자발적으로 매달 인증을 실시하고 이를 학교 차원에서 시상 및 학생들을 격려한 결과 2022년 12월까지 전교생 16명이 총 1470권을 인증 완료하였고 경북독서친구 단계 진급 또한 왕관 6명, 금메달 8명, 은메달 1명, 동메달 1명으로 전교생이 모두 메달을 획득하는 탁월한 성과를 거둠과 동시에 이와 같은 덕곡 교육공동체 모두의 노력에 대한 결과로 독서교육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할 수 있었다.
본교의 올 한해 독서교육 활성화를 통해 늘 책과 함께하는 독서 습관 형성으로 학생들의 올바른 독서 역량 함양과 동시에 교육공동체 모두가 책과 함께하는 책 읽는 학교를 구현하였으며, 책이 있는 교육과정 속에 독서교육 활성화라는 공동의 목표제시로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교육이 이루어졌다. 또한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 책을 통한 소통과 공감의 기회를 가짐으로써 공동체 의식 증진 및 학교 교육의 신뢰성을 제고할 수 있었다.
덕곡초등학교는 앞으로도 다양한 독서 활동 등 독서 문화 조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