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사이버폭력이 급증함에 따라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디지털 시민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 안동신성초등학교는 2월 7일(화), 8일(수) 이틀간 미래의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디지털 새싹 SW·AI 캠프를 진행하였다.
□ 이번 디지털 새싹 캠프는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 플레이코딩이 주관하며 본교 4·5·6학년 학생들 29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4학년은 ‘AI-RC카 만들기’, 5학년은 ‘AI-애완로봇 만들기’, 6학년은 ‘메타버스 세상 만들기’를 주제로 문제해결 및 놀이 중심의 체험활동이 이루어졌다.
□ 이번 교육은 각 학급별로 배치된 전문 강사와 함께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과 관련한 다양한 교보재들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며 디지털 역량 함양을 위한 다양한 미션활동(학급별 8차시)을 수행하였다.
□ 이번 디지털 시민성 교육에 참여한 한 학생은 “이번 디지털 새싹 캠프 수업을 듣고 코딩에 자신감이 생겼고 특히 AI가 무엇인지 체험할 수 있어 더욱 뜻깊은 시간이 된 것 같다. 특히 재밌는 교구들과 미션을 수행해나가는 과정이 무척 흥미로워서 다음에 또 디지털 새싹 캠프에 참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 정도기 교장은 “학생들은 디지털 공간에서 활동하며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기 때문에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과 직결된 디지털 교육들(소프트웨어, AI교육)이 정말 중요하다. 앞으로도 다양한 외부기관과 연계한 디지털 문해력을 키우는 교육활동들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