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천초등학교(교장 최영희)는 2월 22일(수), 2023학년도를 함께 꾸려갈 전체 교원을 대상으로 「학생이 계획하고 선택하는 학생생성 교육과정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
□ 불확실성과 복합성으로 대표되는 미래사회에서 학생들이 마주하게 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자 주어진 교육과정을 넘어 스스로 문제를 정의·실행·성찰하는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학생생성 교육과정이며 이를 교실에서 구현하는 대표적인 교수·학습방법이 프로젝트 학습이다.
이에, 구미봉곡초에서 다년간 프로젝트학습을 운영하였고 「일주일 만에 배우는 초등 수업 디자인」, 「초등 프로젝트 수업」 등 관련 도서를 출판한 저자이기도 한 김병섭 교사를 강사로 위촉하여 프로젝트와 연계한 학생생성교육과정 사례를 공유하고 직접 학생생성교육과정을 기획해보는 실습 중심의 연수로 운영하였다. 연수에 참석한 교사 권○○은 ‘알차고 실용적인 연수를 통해 학생생성 교육과정의 취지와 운영 방향을 알게 되어 매우 유익했으며 학급에서 바로 적용해서 좋은 수업을 해보고 싶다’는 의지를 다졌다.
□ 연수 기획 단계부터 학생 중심 수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최영희 교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선생님들의 교육과정 역량이 많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며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수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