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광명시는 오는 3월 13일부터 24일까지 2023년 상반기 권역별 마을배움터 수강생을 모집한다.
권역별 마을배움터는 마을 근거리 학습망 조성을 위해 평생학습 권역별실무위원들이 마을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하고 지역의 유휴공간을 발굴해 학습하는 ‘시민 제안형’ 평생학습 프로그램이다.
일상에서 즐기는 제로웨이스트, 업사이클 아트 우리 농산물로 초록식탁 만들기 탄소중립실천 커피박 공예 등 ESG 프로그램과 척추·체형교정 운동 그림책 힐링 명상 모바일 그림 그리기 나도 우리 집 미용사 등 15개로 구성됐다.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한 위원은 “마을이 필요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지역의 유휴공간을 활용해 기획하고 운영하게 되어 기쁘다”며 “내 집 근처에서 운영하는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서로 배우고 나누는 일상을 되찾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시는 코로나19로 위축되었던 마을배움터를 올해 양적·질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 관계자는 “권역별 마을배움터는 우리 동네 지식 나눔터이자 평생학습 공간으로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시민 누구나 한걸음에 닿는 평생학습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마을배움터 프로그램은 광명시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광명시 평생학습원 학습협력팀으로 문의하거나 광명시 평생학습원 누리집을 참고하면 된다.
한편 광명시는 느슨한학교·자치대학·시민특강·ESG 학습·학습동아리 지원 등 시민을 위해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시민의 보편적 평생학습권을 보장하고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누리는 평생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평생학습 지원금도 연내 지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