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안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이임남)은 3월 21일(화) 학기 초를 맞이하여
의성안전체험관을 방문하여 안전교육을 실시하였다.
□ 유아가 자신의 위험 상태를 인지하고, 사고 위험 요소에 맞는 대처 방법으로 자신의 몸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방법을 익히는 활동은 매우 중요하다. 이번 체험은 사안 발생 시 행동 요령에 맞춰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유아가 몸으로 숙지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 재난안전체험으로 지진 안전 체험에서는 지진 시 갑작스러운 흔들림 속에서 머리와 몸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익혔고, 소화기 안전 체험에서는 생활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 시에 나이에 맞는 올바른 대피요령과 소화기 사용법을 익혔다.
□ 생활안전체험관에서는 승강기 안전 체험에서는 갇힘 사고 발생 시 안전 자세 및 비상벨을 작동시켜 통화를 시도한 뒤 승강기관리자에게 승강기번호를 알려주어 자신의 위치를 알리는 방법을 익혔으며, 화재대피 체험에서는 미로를 따라 연기 속에서 밖으로 탈출하는 방법을 반복하여 익히기도 하였다.
교통안전 체험관에서는 버스에 올라 바르게 안전 벨트를 착용하고 벗는 훈련과 영상을 보며 갇힘사고에서 클랙슨을 눌러 자신의 상황을 주변인들에게 효과적으로 알리는 방법을 익혀보기도 하였다.
□ 이 날 교육에 참여한 만5세 김00 유아는“작년에 지진 체험할 때는 땅이 흔들려 너무 무서워서 눈물이 났는데 이젠 전혀 무섭지 않아요. 큰 지진이 나더라도 어떻게 하는지 잘 알아요.”라고 하며 자신감을 보였다.
□ “전국적으로 각종 안전사고가 뜻하지 않게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교육기관에서 다양한 상황에 따른 반복적인 모의 훈련을 통해 위기 상황에서 자신의 생명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방법을 잘 습득하고 안전 능력을 발휘해 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이임남 원장은 안전교육을 재차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