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중부중학교(교장 김상완)는 3월 20일(월) 학생들과 교사가 함께 사제동행 창체 및 자유학기제 동아리 체험활동을 실시하였다. 이번 체험은 획일화된 체험학습을 탈피하여 교사와 학생 간에 공감과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조별 동아리 활동을 통해 교우간의 친선을 도모하며 다양한 진로를 개발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의성 작은영화관에서 예술 문화체험을 위해 영화 관람을 하고 지역 체육시설인 의성볼링장을 이용하여 나만의 취미 만들기의 기회를 가졌으며 제월 아트센터에서 흙을 이용한 나만의 화분 만들기도 하였다. 평소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는 학생들은 의성읍에 나갈 기회가 없어서 의성지역 지리에 익숙치 않아 체험 학습 전 조별로 네이버 지도 찾기로 자신들이 방문해 보고 싶은 곳을 주도적으로 찾아보고 조별로 주어지는 지역 문화체험비에 대해 합리적인 의사결정과정을 통해 예산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것을 통해 내 고장에 대한 관심과 친밀감을 높일 수 있는 시간도 가졌다.
체험에 참가한 3학년 김○○ 학생은 “모든 체험이 너무 재미있고 좋았지만 조별 시간을 통해 학교가 정해준 코스가 아니라 조별 동아리 활동에 따라 각자의 관심 분야에 맞추어 이동하며 담당 선생님과 친구들과 같이 이야기하며 우리가 계획한 코스로 의성 읍내를 탐방할 수 있는 시간이 너무 너무 좋았다”며 만족스러운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