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구중학교(교장 정석만)는 2023년 3월 27일(월)에 바른 인성교육을 위한 찾아가는 선비문화체험교실을 실시했다. 이번 특강은 도선서원 선비문화수련원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교육에 헌신하신 교장선생님께서 학교로 찾아와 퇴계 선생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인성교육특강을 실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 찾아가는 선비문화체험은 지혜공부와 체험 실습으로 구성되어 학급별로 강사선생님이 퇴계선생의 가르침, 마음에 새기는 명심보감, 바른 예절 실습체험으로 구성되어 학생들에게 예절과 인성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다.
□ 선비문화체험 지도위원 구종모선생님은 부구중학교 학생의 열정과 학문에 대한 진지한 자세가 매우 감동적이었다고 했으며 강연에 참가한 학생들은 ‘생각과 질문’이라는 화두를 통해 왜 공부를 해야 하며, 바른 인성의 중요성과 나를 찾고 발견하는 인문학의 가치에 대해 대화하고 강연을 들을 수 있어 매우 행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 부구중학교 정석만 교장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다양한 체험교육이 줄고, 소통하는 시간의 부재로 인성교육이 소홀이 된 부분에 대한 염려가 된다라고 했으며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서로를 배려하고, 소통하며 예의 바른 학생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매우 가치 있는 강연이었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 이런 기회를 통해 부구중학교 교훈인‘정직, 협동, 봉사’를 달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