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성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김봉수)은 3월 28일(화) 유치원생과 초등 1,2학년 학생이 함께 문경시 불정자연휴양림에 위치한 유아숲체험원에서 다양한 꽃들과 식물들이 서식하고 있는 숲에서 체험활동을 하였다.
□ 문경시 숲 해설가 협회에서 진행하는 유아숲체험원 체험학습은 본 유치원과 초등1,2학년은 이음 연간교육활동으로 11월말까지 매월 2회씩 체험을 계획하고 있다. 숲 체험은 생태계에서 실제로 이어나는 현상을 오감으로 체험하면서 생명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생명의 존엄성을 배우고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인성 발달과 숲에 있는 모든 자연물이 놀잇감으로 유아들은 자연에서 치유를 받고 건강하게 성장하며 창의적이고 감성적으로 발달할 수 있는 전인 발달의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
□ 유아들과 초등학생들은 숲 체험원을 둘러보면서 다양한 식물들 및 꽃들의 이름에 담긴 뜻도 알아보았고 나무토막을 세워놓고 칡으로 만든 공으로 무너뜨리는 볼링놀이도 하고 연못가에 앉아서 봄 햇살을 받으며 사진도 찍었다. 그리고 숲 놀이터에서 다양한 자연물 놀이도구를 활용하여 친구들과 깔깔거리며 숲에서 마음껏 놀이하는 시간을 가졌다.
□ 유아 숲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은 “살구꽃과 매화꽃을 비교, 소나무잎과 백송잎, 잣나무잎을 관찰하면서 비교도 하며 무엇이 다른지 알게 되었다. “다음 숲체험은 어떤 놀이를 할 수 있을지 궁금해요”라고 소감을 전하며 숲 놀이 체험에 만족감을 나타냈다.
□ 숲 체험은 생태계에서 실제로 이어나는 현상을 오감으로 체험하면서 생명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생명의 존엄성을 배우고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인성 발달과 숲에 있는 모든 자연물이 놀잇감으로 자연에서 치유를 받고 건강하게 성장하며 창의적이고 감성적으로 발달할 수 있는 전인 발달의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